
(서울=뉴스1) 이민주 기자 = 미국 트럼프 행정부가 K-뷰티 제품에 25%의 관세를 부과하게 되면 가격 경쟁력 약화로 소비자가 이탈할 우려가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전문가는 글로벌 무대를 누비는 K-뷰티 업체들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정부에 수출기업에 대한 저금리 융자 지원 등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개별 기업에는 고객 유치 전략 강화와 유통 채널 다변화 등 자구 노력을 당부했다.
권성결 프로비전컨설팅그룹 대표는 10일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K-뷰티 펀드 출범식 및 글로벌 인사이트 컨퍼런스'에서 '미국 상호관세 대응 전략'을 강연하며 이같이 말했다.
권 대표는 미국이 한국 화장품 제품에 관세를 부과할 때의 피해로 △수익성 악화와 가격 경쟁력 상실 △유통 계약 차질 및 입점 철회 △미국 내 브랜드 포지셔닝 약화 △중소형 브랜드의 진입 장벽 상승을 꼽았다.
권 대표는 "조금 걱정을 해야 하는 부분은 (K-뷰티) 제품에 관세가 적용이 된다면 단가 상승 폭이 크지 않다고 해도 소비자 이탈 가능성이 높고 민감한 제품이라는 것"이라며 "가격이 오르면 소비자들의 심리적 부담이 커질 것이며 세포라, 타깃 등 미국 유통 채널들에서는 제품을 빼버릴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가격이 오르면 미국 내 한국 화장품 브랜드의 포지셔닝이 약화할 수 있다. 지금 미국 소비자들이 한국 화장품을 생각할 때 가격(이 저렴하다는 부분)을 빼놓을 수 없다"며 "가격이 변동되면 포지션이 모호해질 수 있다"고 했다.
또 중소 뷰티 브랜드들의 신규 진출도 어려워질 것이라고 했다. 권 대표는 "관세 장벽이 높아지면 우리 중소형 뷰티 브랜드의 경우 진입이 어려운 장벽이 생기는 셈"이라며 "애초에 단가가 높지 않고 마진도 크지 않은 제품들이다 보니 '과연 내가 미국에 진출하는 게 맞을까'하는 생각을 하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를 바탕으로 권 대표는 위기 극복을 위해 정부의 지원과 개별 기업의 자구 노력이 병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개별 기업 차원에서 미국 관세 정책에 대응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미국 시장 내 현지화 전략 강화 △프리미엄 브랜드로의 리포지셔닝 △공급망 구조 재정비(생산기지 다변화 전략) 등을 제시했다.
권 대표는 "수익성이 높은 제품 위주로 (라인업을) 재편하고 기존 고객 유지를 위해 마케팅을 강화해야 한다"며 "트럼프 행정부의 성향을 보면 한국이 만들어낸 동력, 쌓아온 이미지가 있기 때문에 (관세) 위기로 미국 소비자들이 등을 돌릴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이번 위기를 기회로 삼아 점유율을 더 늘려야 한다"고 했다.
정부에는 수출기업에 대한 금융 지원을 대폭 늘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추가로 화장품 산업의 피해 규모를 정확히 파악해 협상안을 도출하고 물류·인증·마케팅 비용 등을 지원하라고 했다.
권 대표는 "수출 지원이 뛰어나지만 더 많은 투자, 펀드가 지원돼야 한다"고 했다.
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이날 행사에서 미국의 상호 관세 부과 조치에 중소벤처 뷰티사들이 잘 대응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했다.
오 장관은 "(미국의) 관세 조치가 현실화할 경우 가격 경쟁력의 약화는 우리 기업에 큰 부담이 될 것"이라며 "그러나 경쟁 국가들도 관세 조치를 피해 나갈 수 없다. 우리의 높은 혁신성과 우수한 품질, 한류 효과를 가지고 (위기를) 오히려 시장 확장의 기회로 만들 수 있도록 중기부가 든든한 후원자가 되겠다"고 전했다.
한편 중기부는 이날 K-뷰티 산업을 혁신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 민간과 함께 400억 원 규모의 'K-뷰티 펀드'를 출범했다.
K-뷰티 펀드는 민·관이 함께 만드는 최초의 뷰티 전용 벤처펀드로 코스맥스와 한국콜마, 모태펀드가 공동 출자해 K-뷰티 브랜드사 및 뷰티테크 스타트업에 중점 투자하는 펀드다. 5월 출자 공고를 진행해 9월 결성이 목표다.
minju@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