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안산선 6년 전부터 '침하 우려' 의견…작년말 지하수 하루 1600톤 빼내

2019년 환경영향평가 때 지적…박용갑 "철저 조사해야"

14일 경기 광명시 일직동 신안산선 복선전철 5-2공구 붕괴 현장에서 소방관 등 관계자들이 실종자 수색 작업을 이어가고 있다. 2025.4.14/뉴스1 ⓒ News1 김도우 기자
14일 경기 광명시 일직동 신안산선 복선전철 5-2공구 붕괴 현장에서 소방관 등 관계자들이 실종자 수색 작업을 이어가고 있다. 2025.4.14/뉴스1 ⓒ News1 김도우 기자

(광명=뉴스1) 최대호 김기현 기자 = 경기 광명시 신안산선 복선전철 붕괴 사고가 예고된 인재(人災)였음을 시사하는 단서들이 속속 나오고 있다.

이미 6년 전 이뤄진 환경영향평가 때 관련 기관에서 지반 침하 우려를 제기했고, 지난해 말에는 하루 1600톤의 지하수를 빼내며 공사를 이어온 것으로 확인됐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박용갑 더불어민주당 의원(대전 중구)은 "신안산선 사업은 2019년 실시된 환경영향평가에서도 지반침하 우려가 제기됐다"고 14일 밝혔다.

박 의원이 확보한 '신안산선 복선전철(본선 1구간) 민간투자 사업 환경영향평가 보고서'에는 '본 사업은 도심구간 지하공간에 다수의 시설물 설치를 계획하고 있어 대규모 지하수 유출에 따른 지반침하 등 구조물 안정성 문제와 인근 지하수 시설에 대한 영향(수위강하 등)이 우려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또 '터널 공사에 따른 영향 분석 결과 계획 노선 인접 관정에 미치는 최대 영향 거리가 388m이고, 수위는 최대 12m 정도 강하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지하수위 강하를 완화할 수 있는 추가 저감 방안과 현재 활용 중인 관정 현황, 관정 지하수위 저하에 따른 대책을 제시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정부 부처와 지자체도 '안전'을 우려했었다. 환경부는 '대규모 지하수 유출에 따른 지반침하 등 구조물 안정성 문제와 인근 지하수 시설에 대한 수위강하가 우려된다'는 의견을 제시했고, 경기도는 '싱크홀 발생이 없도록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지적했었다. 서울시는 '지반조사 심토가 실제 터널구간 깊이에 미치지 못하는 구간이 상당히 많이 존재하고 있어 실제 지반 상태 파악이 어렵다'며 '실제 시공되는 곳의 지반조사 결과 자료가 필요하다'고 밝혔었다.

박 의원이 공개한 이 사업 사후환경영향조사 결과서에 따르면 작년 말 이번 붕괴 사고가 발생한 제5-2공구 5번 환기구 현장에선 하루 1600톤이 넘는 지하수를 빼내며 공사를 이어왔다.

지난해 1분기 946톤이던 지하수는 2분기 1223톤, 3분기 1386톤으로 점점 늘어나더니 4분기에는 1626톤을 배출했다.

현장 설계 도면을 보면 붕괴 지점 주변 지표면의 3m 아래에 지하수가 흐른다. 지하터널 상부 토양을 지하수가 쓸어내 붕괴 도로 붕괴로 이어졌을 가능성이 제기되는 대목이다.

박 의원은 "강동구 싱크홀 사고에 이어 신안산선 붕괴 사고가 발생하며 국민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면서 "정부가 이번 사고가 부실한 지반조사와 설계로 인하여 발생한 것이 아닌지 철저하게 조사해 국민 불안을 해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sun0701@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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