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1) 김진희 기자 = 1세대 명품 플랫폼 발란이 최근 입점 파트너사에 정산금을 지급하지 않으면서 입점 셀러(파트너사)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특히 업계 내 발란이 기업회생 절차를 준비 중이라는 소문이 확산해 불안감을 더욱 고조시키는 모습이다. 정산금을 받지 못한 일부 피해자들은 발란을 상대로 형사고소 등 법적 조치도 준비하고 있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발란은 당초 24일로 예정된 파트너사 정산금 지급일에 대금을 지급하지 못했다.
발란 측은 재무 점검 과정에서 지난해 파트너사에 정산금이 과다 지급되는 등 오류가 발견돼 재검토가 필요해 정산금 지급을 보류했다는 입장이다.
발란은 지난 25일 공식 입장을 통해 "26일까지 재정산 작업을 마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늦어도 28일까지 파트너사별 확정 정산 금액과 지급 일정을 공유해 드리겠다"며 지연이자 지급 계획도 밝혔다.
발란의 입점 파트너사들이 대금을 지급받지 못할 가능성이 나오면서 제2의 티메프 사태로 확산할 수 있다고 우려한다. 발란의 월평균 거래액은 300억 원 안팎이며 전체 입점사 수는 1300여개다.
판매자들 사이에서는 불안감이 고조되는 상황이다. 현재 600여명이 참여중인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에서는 대응책을 논의 중이다.
판매자 중 일부는 "티메프 사태도 겪었는데 발란 사태까지 터졌다"며 "회생절차를 준비 중이라는 소문까지 있어 물건값을 지급받지 못할까 봐 불안이 극에 달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들은 사태가 수습되지 않을 경우 형사고소 등 법적 조치도 강행할 의사를 비치고 있다.
발란 관계자는 뉴스1에 "28일 파트너사별로 정산 오류 내용과 지급 일정을 통보하고 이후로는 각 파트너 정산 일정에 따라 정상적으로 대금을 지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일각에서 발란 측 관계자가 기업회생신청 준비설에 "사실이 전혀 아니다"며 부인한 점에 대해서도 "내부 소통 오류가 있었다. 현재 (기업회생 관련)사실관련)사실 관계를 확인 중"이라고 말했다.
jinny1@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