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퀴가 구동장치 품고, 공간 키웠다…"유니휠, 고급차부터 적용"(종합)

현대차·기아, 유니휠 시스템 공개…배터리 확장·다양한 모빌리티 적용 기대
개발 기간 2년반, 내년 실차량 시험…"상용화 논의 아직"

박종술 현대차·기아 수석연구위원이 28일 유니휠 테크데이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News1 이형진 기자
박종술 현대차·기아 수석연구위원이 28일 유니휠 테크데이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News1 이형진 기자

현대차·기아의 유니휠 시스템이 작동되는 모습.
현대차·기아의 유니휠 시스템이 작동되는 모습.

유니휠 시스템이 적용 안 된 전기차 플랫폼(왼쪽)과 적용된 전기차 플랫폼. 유니휠 시스템 적용 시 배터리 탑재 공간이 확장됐다. ⓒ News1 이형진 기자
유니휠 시스템이 적용 안 된 전기차 플랫폼(왼쪽)과 적용된 전기차 플랫폼. 유니휠 시스템 적용 시 배터리 탑재 공간이 확장됐다. ⓒ News1 이형진 기자

현대자동차·기아는 28일 유니휠 테크데이에서 '유니버설 휠 드라이브 시스템(유니휠)'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유니휠은 전기차의 주요 구동 부품을 휠 내부로 옮겨 실내 공간을 획기적으로 확대하는 기능 통합형 휠 구동 시스템이다. 유니휠은 전기차의 감속기와 드라이브 샤프트, CV 조인트의 기능을 모두 휠 안에 넣고, 모터를 각 휠 가까이에 위치시킴으로써 차체 바닥을 평평한 플랫 플로어로 만들 수 있게 했다. (현대차기아 제공) 2023.11.28/뉴스1
현대자동차·기아는 28일 유니휠 테크데이에서 '유니버설 휠 드라이브 시스템(유니휠)'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유니휠은 전기차의 주요 구동 부품을 휠 내부로 옮겨 실내 공간을 획기적으로 확대하는 기능 통합형 휠 구동 시스템이다. 유니휠은 전기차의 감속기와 드라이브 샤프트, CV 조인트의 기능을 모두 휠 안에 넣고, 모터를 각 휠 가까이에 위치시킴으로써 차체 바닥을 평평한 플랫 플로어로 만들 수 있게 했다. (현대차기아 제공) 2023.11.28/뉴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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