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간 카우보이 모자 최고"…CNN 韓 관광안내인 인기 조명

유럽은 관광안내소 폐쇄되는데 한국과 일본은 크게 늘어
"정보 전달 중심의 유럽과 달리 아시아는 상호작용 중시"

서울의 명동에서 카우보이 모자를 쓴 한국 관광안내원이 길을 알려주는 장면 ⓒ AFP=뉴스1
서울의 명동에서 카우보이 모자를 쓴 한국 관광안내원이 길을 알려주는 장면 ⓒ AFP=뉴스1

(서울=뉴스1) 권영미 기자 = 미국 CNN방송이 한국 관광안내인 등 관광안내소와 관광 가이드가 아시아 최고의 명소라고 13일(현지시간) 칭송했다. 유럽 일부 지역에서는 소셜미디어와 스마트폰 보급 확대로 관광안내소가 폐쇄되는 데 반해 대면 가치를 중시하는 아시아 문화 덕에 한국과 일본 등에서는 관광안내소가 인기를 끌고 있다고 전했다.

CNN에 따르면 2015년 약 300개던 한국의 관광안내소는 현재는 638개가 됐다. 이 센터에는 밝은 빨간색 겉옷과 카우보이모자를 쓰고 있으며 중국어, 일본어, 영어를 구사할 수 있는 "움직이는 관광안내소"라고 불리는 직원들이 소속되어 있다. 이들은 서울 명동처럼 번화한 거리를 돌아다니며 길이나 매장 위치를 묻는 관광객들에게 도움을 준다. CNN은 명동이 수많은 피부관리 제품 매장과 인스타그램에 올릴 만한 카페들이 즐비한 명소라고 소개했다.

일본도 2018년부터 2024년까지 여행객을 위한 더 많은 언어 지원의 필요성을 이유로 250개의 안내소를 추가로 개소했다. 일본의 관광안내소는 통역 서비스와 가장 가까운 공중화장실 찾는 방법에 대한 기본적인 질문 외에도 그 자체로 관광 명소라고 CNN은 밝혔다. 일본의 문화 예술 특징이 담긴 스탬프를 찍어주는 '스탬프 랠리'의 장소이기 때문이다.

반대로 유럽 일부 지역에서는 관광안내소가 옛말이 되고 있다고 CNN은 전했다. 파리는 지난 1월 에펠탑 옆에 있던 마지막 관광안내소에 작별을 고했고 스코틀랜드는 2025년 말까지 모든 관광안내소를 폐쇄한다고 발표했다.

홍콩중문대학교 호텔관광경영학과 샹리 학장은 아시아에서 관광안내소가 인기 있는 이유를 "아시아 관광객들은 일반적으로 체계적인 안내와 대면 설명에 가치를 두고, 여행객 중 상당수는 해외여행 경험이 부족하고 언어 장벽이 있어 직접 만나서 소통하고 도움을 받는 것이 특히 중요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샹 학장은 유럽의 관광안내소는 정보와 교육을 주요 기능으로 삼아, 소셜미디어와 스마트폰으로 정보를 찾아보면 그만이지만 아시아의 관광안내소는 "상호작용을 중시하며, 집단주의 문화 속에서 관광객의 요구를 충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밝혔다.

본문 이미지 - 서울의 명동에서 한 중국인에게 관광안내원이 길을 알려주고 있다. ⓒ AFP=뉴스1
서울의 명동에서 한 중국인에게 관광안내원이 길을 알려주고 있다. ⓒ AFP=뉴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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