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정부 속도감 있게 대응"…국힘-해운업계 정책간담회

"건의사항 수용 무리 없어…국회는 국회대로 정부는 정부대로"
업계에선 우선화물적지정책, 해운 국가필수산업 지정 요구도

김상훈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이 1일 오후 서울 구로구 벤처기업협회 이민화라이브러리에서 열린 벤처 활력 회복을 위한 현장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5.4.1/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김상훈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이 1일 오후 서울 구로구 벤처기업협회 이민화라이브러리에서 열린 벤처 활력 회복을 위한 현장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5.4.1/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서울=뉴스1) 박소은 기자 = 국민의힘은 트럼프 행정부의 무역 관세 장벽으로 국제 교역량 감소가 전망되는 해운업계 의견을 청취하기 위한 간담회를 21일 개최했다. 당 정책위원회는 세제지원·금융지원 등 업계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대안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김상훈 국민의힘 정책위의장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간사인 정희용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해운업계와 정책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현장에는 국민의힘 측 관계자들을 비롯해 박정석 한국해운협회장, 정태순 장금장선 회장 등 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간담회에서 "통계를 보니 선박량 기준으로 보면 대한민국의 해운업계가 세계 4위다. 전체 수출 물량의 99.7%를, 또 원유와 철광석 같은 원자재는 거의 100% 해운을 통해 해결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금 위기 요인과 기회 요인이 교차하는 것 같다. 트럼프 행정부의 무역 관세 장벽 때문에 전체적인 국제 교역량이 감소할 가능성이 있다는 신호가 들려오는가 하면, (미국 정부가) 중국 선박사에 대한 입항 수수료를 부과하는 문제는 우리에게 또 기회일 수 있다는 생각도 든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미 우리 국민의힘 정책위에서 해양수산부에 업계의 여러 건의사항을 선(先) 검토시킨 바가 있다"며 "세제지원, 금융지원 등을 포함해 해수부도 그렇고 당도 그렇고 전체적인 건의사항을 수용하는 데 큰 무리가 없다는 결론이다. 문제는 속도"라고 했다.

이어 "조선업계와 간담회를 했을 때도 입법 사항이 있었다. 그런 부분이 속도감 있게 빨리 처리가 될 필요가 있다"며 "오늘 주신 귀한 말씀을 정부 측에 조금 더 당부하고 국회는 국회대로 정부는 정부대로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고 했다.

정희용 의원도 "물류대란 재발 방지를 위해 국적선대 확대, 친환경 선박 전환 지원, 해기사 확보를 위한 제도 개선 등 많은 부분에 대해 더욱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며 "우리 해운산업이 지속 가능할 수 있도록, 대한민국의 미래 잠재력을 확보해 나가는 데 기여하실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했다.

박정석 한국해운협회장도 "최근 미국 트럼프 정부의 관세 정책으로 우리나라 해운업계는 물론 수출업계까지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다"며 IMO(국제해사기구)의 2050년 친환경 규제 대응을 위해서는 정책 금융기관 및 민감 금융기관의 선박 금융 확대가 절실하다"고 했다.

이어 "수출입 물동량의 99.7%가 해운을 통해 운송되고 핵심 에너지는 100% 해상에서 운송되는 만큼 우리나라 주요 화물은 우리 선박이 운송할 수 있는 우선화물적지 정책이 마련될 수 있도록 관심을 가져주시기 바란다"며 "우리나라도 미국처럼 한국 해운이 국가 필수 산업으로 지정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한편 이날 국민의힘은 해운업계와 정책협약식을 체결하고 업계로부터 정책과제를 전달받았다.

soso@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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