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1) 박소은 기자 = 국민의힘은 트럼프 행정부의 무역 관세 장벽으로 국제 교역량 감소가 전망되는 해운업계 의견을 청취하기 위한 간담회를 21일 개최했다. 당 정책위원회는 세제지원·금융지원 등 업계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대안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김상훈 국민의힘 정책위의장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간사인 정희용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해운업계와 정책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현장에는 국민의힘 측 관계자들을 비롯해 박정석 한국해운협회장, 정태순 장금장선 회장 등 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간담회에서 "통계를 보니 선박량 기준으로 보면 대한민국의 해운업계가 세계 4위다. 전체 수출 물량의 99.7%를, 또 원유와 철광석 같은 원자재는 거의 100% 해운을 통해 해결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금 위기 요인과 기회 요인이 교차하는 것 같다. 트럼프 행정부의 무역 관세 장벽 때문에 전체적인 국제 교역량이 감소할 가능성이 있다는 신호가 들려오는가 하면, (미국 정부가) 중국 선박사에 대한 입항 수수료를 부과하는 문제는 우리에게 또 기회일 수 있다는 생각도 든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미 우리 국민의힘 정책위에서 해양수산부에 업계의 여러 건의사항을 선(先) 검토시킨 바가 있다"며 "세제지원, 금융지원 등을 포함해 해수부도 그렇고 당도 그렇고 전체적인 건의사항을 수용하는 데 큰 무리가 없다는 결론이다. 문제는 속도"라고 했다.
이어 "조선업계와 간담회를 했을 때도 입법 사항이 있었다. 그런 부분이 속도감 있게 빨리 처리가 될 필요가 있다"며 "오늘 주신 귀한 말씀을 정부 측에 조금 더 당부하고 국회는 국회대로 정부는 정부대로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고 했다.
정희용 의원도 "물류대란 재발 방지를 위해 국적선대 확대, 친환경 선박 전환 지원, 해기사 확보를 위한 제도 개선 등 많은 부분에 대해 더욱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며 "우리 해운산업이 지속 가능할 수 있도록, 대한민국의 미래 잠재력을 확보해 나가는 데 기여하실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했다.
박정석 한국해운협회장도 "최근 미국 트럼프 정부의 관세 정책으로 우리나라 해운업계는 물론 수출업계까지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다"며 IMO(국제해사기구)의 2050년 친환경 규제 대응을 위해서는 정책 금융기관 및 민감 금융기관의 선박 금융 확대가 절실하다"고 했다.
이어 "수출입 물동량의 99.7%가 해운을 통해 운송되고 핵심 에너지는 100% 해상에서 운송되는 만큼 우리나라 주요 화물은 우리 선박이 운송할 수 있는 우선화물적지 정책이 마련될 수 있도록 관심을 가져주시기 바란다"며 "우리나라도 미국처럼 한국 해운이 국가 필수 산업으로 지정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한편 이날 국민의힘은 해운업계와 정책협약식을 체결하고 업계로부터 정책과제를 전달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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