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1) 한지명 기자 = 서울시 중장년층이 몇 년 새 스마트 기기와 디지털 환경에 빠르게 적응한 것으로 나타났다.
7일 서울시50플러스재단이 발표한 '서울시 중장년 소비 및 정보활용 트렌드 분석'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중장년층(40~69세)의 스마트 기기 보유율과 온라인 정보 탐색이 급격하게 증가했다.
태블릿PC와 웨어러블 기기 보유율은 2019년 각각 7.4%, 2.9%였으나, 2023년에는 21.7%, 26.6%로 3배 이상 증가했다.
또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이용률은 95%를 돌파하며 기존 TV 중심의 미디어 소비가 온라인 플랫폼으로 급격히 이동한 것으로 나타났다.
SNS 활용도 역시 큰 폭으로 증가했다. 40대의 SNS 이용률은 77.8%, 50대는 52.7%로 상승하며 20·30세대와 유사한 패턴을 보이기 시작했다.
특히 40·50대는 인스타그램(40대 50.5%, 50대 28.7%)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60대는 여전히 카카오스토리(35.9%)를 선호하는 경향을 보였다.
온라인 정보 탐색 방식의 변화도 두드러졌다. 2019년 대비 2023년 신문 구독률은 71.7% 증가했지만, 종이신문(3.5%)보다 포털사이트(93.3%)를 통한 뉴스 소비가 압도적으로 많아졌다.
강명 서울시50플러스재단 대표이사는 "온라인을 기반으로 다양한 일자리 기회를 창출할 수 있도록 맞춤 교육과 취·창업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연구는 2019년과 2023년의 한국미디어패널조사 데이터를 기반으로 서울시 중장년층(40~69세)의 스마트 기기 보유 현황, 미디어 소비 방식, 정보 탐색 경로 등을 연령대별로 비교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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