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뉴스1) 최대호 기자 = '투아치(2arch) 공법'이 적용된 경기 광명시 신안산선 복선전철 지하터널의 기둥(버팀목)이 붕괴 사고 17시간 전에 이미 파손됐던 것으로 확인됐다.
12일 국회 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문진석 의원실이 국토교통부로부터 제출받은 시행사 넥스트레인의 최초 상황보고서에는 '4월 10일 오후 9시 50분 투아치(2arch) 터널 중앙 기둥 파손' 내용이 기재됐다.
또 보고서와 함께 제출된 사진에도 아치형 터널의 중앙부를 지탱하는 콘크리트 기둥 곳곳이 손상된 상태였던 것으로 전해졌다.
투아치 공법은 아치형 터널 하나를 뚫고 기둥을 세운 후 옆에 추가 터널을 뚫어 양쪽으로 확장하는 방식인데, 사고 초기 '기둥 균열'로 알려진 것과는 붕괴 위험도 측면에서 큰 차이가 있다. 때문에 안전진단을 명분으로 무리하게 작업자를 투입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실제 안전진단 및 현장 보강작업에 근로자 15명이 투입됐고, 이 중 2명이 잔해와 함께 매몰돼 고립·실종됐다.
고립자는 사고 발생 13시간 만에 극적으로 구조됐고, 실종자는 이틀에 걸친 수색작업에도 불구하고 아직 정확한 위치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현재 소방 당국은 현장 기상악화로 인해 이날 오후 8시 5분 구조작업을 일시 중단한 상태다.
앞서 전날 오후 3시 13분께 포스코이앤씨가 시공 중인 신안산선 제5-2공구 지하터널 공사 현장이 상부 도로와 함께 붕괴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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