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마린엔진, 인수 8개월 만에 그룹사 수주…시너지 창출 돌입

지난해 7월 HD현대그룹 편입 완료…중소형 엔진 포트폴리오 추가
슈퍼사이클 진입한 조선 계열사에 안정적 엔진 공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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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ews1 김지영 디자이너

(서울=뉴스1) 김종윤 기자 = HD현대마린엔진(071970)이 HD현대(267250)그룹 편입 이후 8개월 만에 그룹사 물량을 확보했다. 슈퍼사이클(초호황기) 효과를 누리는 조선 계열사에 선박 엔진을 적기에 공급해 시너지 창출을 본격화하고 있다. 또한 고객사를 다양화해 안정적인 매출을 달성할 수 있는 발판까지 확보했다. 공장 가동률이 높아져 수익성 개선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그룹사 첫 계약 확보…추가 체결 가능성

20일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HD현대마린엔진은 지난달 계열사인 HD현대미포(010620)와 1034억 원 규모의 엔진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HD현대 그룹 편입 이후 8개월 만에 첫 계열사 계약이다.

HD현대그룹은 선박 엔진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하고 생산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STX엔진 인수를 추진했다. 인수 발표 약 1년 후인 지난해 7월 공정거래위원회 승인에 따라 STX엔진의 지분 35.05%(813억 원)를 확보하고 최대 주주에 올랐다. 이후 사명을 HD현대마린엔진으로 변경했다.

HD현대그룹의 엔진 사업은 △HD현대중공업(329180)(대형 선박 추진용 엔진) △HD현대마린엔진(중소형 선박 추진용 엔진) △HD현대엔진(발전용 엔진)으로 꾸려졌다. HD현대 엔진 3사는 기술과 해외 유통망을 공유해 선박 엔진 시장을 이끌 수 있게 됐다.

선박 엔진은 선박 원가의 10% 안팎을 차지하는 핵심이다. 조선업 호황에 따라 엔진의 밸류체인 확보는 필수다. 시장 성장도 가파를 것으로 전망된다. 시장조사업체 글로벌인포메이션에 따르면 세계 선박 엔진 시장 규모는 매년 5.24%씩 성장해 오는 2030년에 187억 50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했다.

HD현대마린엔진의 그룹 시너지는 본격화하고 있다. 지난달 HD현대미포에 이어 HD한국조선해양(009540)과 295억 원 규모의 계약을 체결했다. 추가 계약 가능성도 열려 있다. HD한국조선해양은 올해 들어서만 총 27척(43억 1000달러)의 수주를 확보했다. 연간 목표인 180억 5000달러의 23.9% 수준이다.

본문 이미지 - HD현대 GRC 전경.(HD현대 제공)
HD현대 GRC 전경.(HD현대 제공)
中 의존도 낮추고 매출 다각화…공장 가동률 상승 '수익성 개선'

HD현대마린엔진은 매출처 다각화라는 긍정적인 효과를 얻게 됐다. 과거 최대 고객사는 중국 기업이었다. 지난해 기준 XIAMEN XIANGYU LOGISTICS GROUP CORPORATION과 Xiamen Xiangyu Co. Ltd로부터 얻은 매출은 총 907억 원이다.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8.74%다. 케이조선(14.45%)과 대한조선(10.6%)이 뒤를 이었다.

그룹사를 제외한 추가 고객사 확보도 계속됐다. 이달 QIDONG XIANGYU SHIPBUILDING & OFFSHORE ENGINEERING CO. LTD와 357억 원 규모의 계약을 체결했다. 삼성중공업과도 총 2건의 계약으로 1174억 원 물량을 확보했다.

HD현대마린엔진은 다양한 고객사를 통해 공장 가동률을 끌어올릴 방침이다. 지난해 선박용 엔진의 생산 가동률은 64.6%로 여유가 있다. 공장 가동률을 높이면 매출 증대 효과뿐 아니라 고정비 지출을 줄일 수 있다. 증권업계는 올해 가동률을 90% 이상으로 전망했다.

한승한 SK증권 연구원은 "HD현대 그룹 편입 이후 안정적인 캡티브 물량 확보를 통한 생산성 향상과 효율화를 기대할 수 있다"며 "조선 계열사들과 협력을 통한 시너지를 기반으로 빠른 성장을 전망한다"고 말했다.

passionkjy@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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