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뉴스1) 배지윤 기자 = 롯데칠성음료(005300)는 진정성 있는 ESG 경영 실천과 지속 가능한 순환경제 선도를 위해 추진한 패키지 경량화 활동으로 지난해 약 1220톤(ton)의 플라스틱 사용량을 감축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플라스틱 감축은 환경 보존과 자원 저감을 목표로 한 ESG활동으로 먹는샘물 제품군 ET-CAP 도입, 페트병 프리폼중량 감소, 초경량 아이시스 개발 등 지난해 신규 적용한 경량화 기술만으로 달성한 성과다.
롯데칠성음료는 지난해 2월 먹는샘물 제품의 병 입구 높이를 기존 18.5㎜에서 12.8㎜로 낮춤으로써 용량별 용기 중량을 최대 12% 줄였다. 낮아진 용기 입구에 제품 개봉의 불편함이 없도록 ET-CAP을 새롭게 채택해 소비자 편의성까지 챙겼다. 이로 인한 플라스틱 배출 절감효과는 지난 연말까지 약 541톤에 달했다.
지난해 3월부터는 페트병의 원재료가 되는 프리폼의 중량을 탄산음료·커피·다류 등을 비롯한 640mL 이하 소주 제품을 대상으로 용기당 최대 4g의 경량화를 진행했다. 그 결과 약 3억 3000여 개에 달하는 제품을 경량화한 수치인 674톤의 플라스틱을 절감시켰다.
이 밖에 지난 4분기 생산을 시작한 초경량 아이시스는 기존 11.6g이었던 500mL 페트병 중량을 9.4g으로 약 18.9% 경량화했다. 업계 내 가장 가벼운 용기인 초경량 아이시스의 도입으로 연간 127톤의 플라스틱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롯데칠성음료는 올해도 1.25L 탄산음료 등의 프리폼 중량을 용기당 5g 절감하고 타제품군에도 프리폼 경량화를 지속 추진할 방침이다. 또 폐플라스틱의 선별·가공을 거친 물리적 재활용(MR-PET) 방식의 재생원료가 사용된 제품의 확대 도입을 계획하고 있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앞으로도 패키징 자재 조달부터 생산 및 사용 후 폐기에 이르는 전과정 상의의 환경영향을 줄이기 위한 활동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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