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1) 박기범 기자 = 러시아 자동차 시장에서 중국 업체 점유율이 60%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이 철수한 자리를 중국 업체가 빠르게 대체한 결과다.
이에 따라 현대자동차(005380)와 기아(000270)가 러시아에 재진출할 경우 이같은 시장 변화를 반영한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가 1일 발표한 '러시아 자동차 산업 현황 및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러시아 자동차 생산량은 전년 대비 34.7% 증가한 98만3000여대로 집계됐다.
러시아 정부의 인센티브 확대와 내수 회복에 힘입어 현지 기업들이 성장세를 보였고, 중국 GWM의 현지 생산 확대, Chery, Geely 등의 중국 브랜드의 부분조립생산(SKD) 조립이 증가한 결과로 분석된다.
지난해 러시아 자동차 판매량은 전년 대비 39.2% 증가한 183만4000여대로 집계됐다. 중국계 기업들의 러시아 수출 확대, 현지 기업들의 생산 회복, 전쟁 특수로 인한 경제 활성화 등이 누적된 수요 해소를 견인했다고 보고서는 분석했다.
특히 주요 완성차 업체들의 빈자리를 중국 기업들이 채우면서, 러시아 자동차 산업 내 중국의 영향력이 대폭 확대됐다. 중국의 대러시아 자동차 수출은 2022년 15만4000여대에서 지난해 117만대로 2년 사이 7.6배 급증했다.
그 결과, 러시아 승용차 시장에서 중국계 브랜드 점유율도 2021년 8%대에서 2024년 60.4%로 확대했다.
다만, 보고서는 러시아 정부가 전쟁 직후 중국산 자동차 유입을 환영했으나, 최근 자국 산업 보호 차원에서 관련 규제를 강화하려는 추세라고 분석했다. 중국의 저가 내연기관차 덤핑을 방지하고, 자국 내 기술 이전 및 생산 촉진을 위해 기술 규제 강화 등 기타 보호 조치를 검토 중이란 설명이다.
중국을 중심으로 재편된 공급망과 시장 구도는 현대차그룹을 포함해 러-우 전쟁 이후 러시아 재진출을 노리는 르노, 스텔란티스, 폭스바겐, 토요타, 닛산 등 글로벌 브랜드들이 고려해야 할 변수라는 지적이다.
특히 국내 업계의 러시아 시장 재진출 시 비용과 정책 변화, 시장 점유율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신중한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2023년 12월 상트페테르부르크 공장을 현지 업체에 1만 루블, 단돈 14만 원에 매각하며 러시아 시장에서 완전히 철수했다. 현대차그룹은 당시 공장을 매각하며 2년 이내에 공장을 되살 수 있는 조건(바이백) 옵션을 포함했는데, 이 옵션을 실행하기 위해선 올해 12월 안에 공장 재매입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KAMA 관계자는 "러시아 시장은 전쟁 이전까지 한국 자동차 업계의 주요 수출시장인 동시에 생산 거점 역할을 해온 만큼 향후 성장 여력이 있다"며 "만약 재진출할 경우, 지정학적 리스크와 러시아 정부의 자국 산업 보호 정책, 현지화 요구 사항 등을 충분히 고려한 전략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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