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식간에 당해" 2.5미터 파도에 '139톤 선박' 어떻게 전복됐나?

서경호, 무게 중심 잡힌 선미식…침몰 원인 추정 난항
교수들 "선박 결함·기상 요인·운행 방향 등 종합 고려해야"

본문 이미지 - 9일 오전 전남 여수시 삼산면 하백도 동쪽 약 17㎞ 해상에서 139톤급 대형트롤선박 제22서경호(승선원 14명, 부산 선적)가 침몰돼 해경이 구조 작업을 벌이고 있다.(여수해경 제공)2025.2.9/뉴스1 ⓒ News1
9일 오전 전남 여수시 삼산면 하백도 동쪽 약 17㎞ 해상에서 139톤급 대형트롤선박 제22서경호(승선원 14명, 부산 선적)가 침몰돼 해경이 구조 작업을 벌이고 있다.(여수해경 제공)2025.2.9/뉴스1 ⓒ News1

(광주=뉴스1) 최성국 김동수 박지현 기자 = 5명이 숨지고 5명이 실종된 대형트롤어선 제22서경호의 침몰 원인 조사가 난항을 겪을 것으로 전망된다.

선박 전문가들은 139톤급 선박이라 하더라도 2.5m 높이의 너울성 파도만으로도 배가 전복될 가능성이 존재한다면서도, 어선의 내부적 요인과 날씨 등 외부적 요인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10일 여수해양경찰서에 따르면 전날 오전 1시 41분쯤 여수시 삼산면 하백도 동쪽 약 17㎞ 해상에서 서경호가 전복될 당시 기상 상황은 초속 10~12m의 강풍이 불고, 2.0~2.5m 높이의 너울성 파도가 일었다. 사고 지점은 남해 영해에 해당한다.

구조된 선원들은 "순식간에 어선이 전복됐다"고 진술했다.

해상 사고는 외부 충돌에 따른 작은 손상에도 침수 등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사고 원인을 두고 다양한 가능성이 제기된다.

서경호는 그물이 선미 쪽에 위치해 있는 선미식으로, 현측식보다 무게 중심 쏠림 등의 위험성이 다소 낮았다.

선박 전문가들은 2.5m 규모의 파도로 인해 139톤급 대형트롤어선이 전복될 가능성 자체는 있다고 분석했다.

최영명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교수는 뉴스1과 통화에서 "139톤급이면 배가 작은 축에 속해 2.5m 높이의 파도에도 넘어갈 가능성이 존재한다"면서 "파고는 높이 자체만이 아니라 바람의 방향, 에너지 등에 따라 훨씬 영향이 세게 작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어선 내부의 물이 어디에, 어느 정도 차 있는지에 따라 복원성 등도 모두 다르다"며 "어선에 물이 차 있었다면 원복이 힘들었을 가능성도 있다"고 부연했다.

복원성은 수면 위 배가 기울어질 때 원위치로 되돌아오려는 성질을 말한다.

최희종 전남대학교 조산해양공학과 교수도 "바닷바람은 굉장히 복잡하다. 2.5m 높이의 파도가 한방향으로 쭉 오는 게 아니라 여러 방향에서 오면서 겹치면서 선박을 덮칠 경우, 순식간에 전복될 가능성이 있다"며 "선박의 운행 방향, 파도의 방향, 어선 내부 물의 양, 만선 여부 등이 변수가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박상원 전남대학교 해양경찰학과 교수는 "2.5m의 파고에 침몰하는 건 드문 케이스다"라며 "사고 당시의 선박 컨디션, 결함 등 내적 요인, 날씨 등 외적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경호는 4척의 선단선과 18㎞ 구간을 유지하며 항해했던 만큼 선박간 충돌 가능성은 높지 않다.

과승, 과적, 개조 등 사고로 이어질 만한 불법적인 정황도 발견되지 않아, 해경은 침몰 원인을 추정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해경은 1996년 건조된 서경호가 30년 가까이 운항하는 과정에서 결함이나 기능 고장이 발생했을 가능성도 염두에 두고 있다.

해경 관계자는 "선원 진술, 일반적으로 확보하는 자료, 선체 인양 등을 통해 관계기관과 합동 후 최종적으로 사고 원인을 규명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stare@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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