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뉴스1) 박영래 기자 = 한국전력이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전기요금 패턴을 분석하고 요금급등 위험을 사전에 예측·안내하는 서비스를 개발해 12월부터 시범서비스를 시행한다.
이 서비스를 통해 혹한기(겨울철) 난방사용과 혹서기(여름철) 냉방수요 급증으로 예상치 못한 전기요금 증가에 대한 고객 불만을 줄이고, 요금절감과 스마트한 에너지 절약 문화를 확산시키는 것이 목표다.
지난 7월 기획재정부가 주관한 '대국민서비스 개선 과제' 공모에서 선정된 프로젝트로 한전은 디지털전환실, 전력연구원, 강원본부 등 사내조직을 중심으로 대응팀을 구성해 9월부터 100% 한전 자체 기술력으로 개발했다.
한전은 12월부터 서울과 강원 일부지역에서 주택용을 사용하는 저소득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알림톡 형식의 시범서비스를 운영할 예정이다.
해당 가구는 10일간 전기사용량으로 한 달 사용량을 예측해 당월 전기요금이 과다하게 청구될 것으로 예상시 사용량을 절감하도록 안내받게 된다.
김동철 사장은 27일 "전기요금 절감은 물론 고객이 스스로 전력 사용을 스마트하게 관리하고 효율적으로 소비하도록 돕는 혁신적인 도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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