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애정에 사회공헌 활동으로 보답…메이플스토리의 따뜻한 동행

넥슨, 메이플스토리 IP로 사회공헌 활동 지속
유저와 함께 선한 영향력 만들기

본문 이미지 - 단풍잎 놀이터 1호 전경.(넥슨 제공)
단풍잎 놀이터 1호 전경.(넥슨 제공)

(서울=뉴스1) 나연준 기자 = 넥슨은 대표 게임 '메이플스토리'가 오랜 시간 유저들에게 받아온 사랑과 관심에 보답하고자 온라인 세상을 넘어 사회 곳곳에 선한 영향력을 전파하는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꾸준히 이어오고 있다.

3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넥슨재단은 '메이플스토리' 지식재산권(IP)으로 어린이 의료 지원부터 코딩 교육, 문화 예술 진흥사업 등 다방면으로 사회공헌 영역을 확장해 왔다. 게임회사만이 할 수 있는 창의적인 사회공헌 활동을 깊이 있게 고민해 온 덕분에 지난해 공공형 놀이터 '단풍잎 놀이터' 1호 개장, 무료 블록 코딩 플랫폼 '헬로메이플' 출시 등의 성과를 이뤄냈다.

이런 넥슨의 노력에 공감한 유저들이 자발적인 기부문화를 조성하기 시작했고 이는 사회적 가치를 확산하는 선순환을 일으켰다. '메이플스토리'로 즐거움을 얻었던 이용자들이 게임을 매개로 기업 사회공헌 활동에 동참하는 따뜻한 동행을 이어가고 있다.

본문 이미지 - 헬로메이플.(넥슨 제공)
헬로메이플.(넥슨 제공)

'메이플스토리' IP를 활용한 게임회사만의 특색 있는 사회공헌 활동

넥슨재단은 게임회사만이 시도할 수 있는 차별화된 사회공헌 방향성을 고민해 왔다. 2018년부터 청각장애 어린이 및 청소년들을 지원하는 '소리 나눔 프로젝트'를 통해 언어재활 교구 '소리친구 예티', 청각장애 이해 교육 애니메이션 '마법달팽이 와우' 등을 제작했고 남녀노소 모두에게 친근한 '메이플스토리' IP를 적극 활용했다.

지난 12월에는 어린이들이 '메이플스토리' 게임 속 모험과 재미를 놀이터에서 경험하며 건강하게 성장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추진한 '단풍잎 놀이터'가 첫선을 보였다. '단풍잎 놀이터'는 노후화된 놀이터를 리모델링하거나 놀이터가 부족한 지역에 신규로 조성하는 사업이다. 놀이터의 주 이용자가 될 지역 어린이들과 주민들이 직접 설계 과정에도 참여했다.

'메이플스토리'는 대형 주황버섯 캐릭터의 자루와 갓의 단차를 활용한 그물 오르기, 미끄럼틀 등 게임 IP를 이용해 놀이터를 꾸몄다. 또 뿔버섯 마운딩, 초록버섯 아지트 등을 설치해 어린이들이 두루 앉아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커뮤니티 공간도 조성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단풍잎 놀이터' 1호는 '사회복지법인 굿네이버스'와 놀이공간 전문업체 '㈜아이땅'이 어린이 이용자들에게 시행한 만족도 조사에서 9.2점(10점 만점)이라는 높은 점수를 기록했다. 특히 놀이터 중앙에 자리한 '자이언트 주황버섯'은 가장 마음에 드는 시설물로 꼽혔고 새롭고 다양한 놀 거리가 있어 모험적인 활동을 즐길 수 있다는 긍정적인 후기도 전해졌다.

올해 중 '단풍잎 놀이터' 2호의 개장을 앞두고 있는 넥슨은 어린이들의 건강한 성장과 놀이문화 조성에 노력을 지속 중이다.

'메이플스토리' IP의 영향력은 무료 블록 코딩 플랫폼 '헬로메이플(HelloMaple)'의 성장세로도 확인할 수 있다. 누구나 게임처럼 쉽고 재밌게 코딩을 배울 수 있는 '헬로메이플'은 지난해 9월 정식 출시됐다. 출시 3개월 만에 누적 가입자 수 20만 명을 돌파했으며 플랫폼 활용 전후로 컴퓨팅 사고력이 약 50.5% 향상된 연구 결과를 도출하는 등 교육 효과도 입증했다.

게임의 작용 원리를 학습에 적용한 '게이미피케이션' 효과로 이용자들의 흥미와 몰입감을 높인 것이 주효했다. 또 친근한 게임 IP로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유발한 것도 외부 교육 기관 및 지자체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처럼 넥슨은 게임과 소프트웨어 교육을 결합한 새로운 차원의 교육 플랫폼을 만들며 프로그래밍 교육 저변 확대에 기여 중이다.

본문 이미지 - 넥슨 히어로 캠페인.(넥슨 제공)
넥슨 히어로 캠페인.(넥슨 제공)

넥슨재단, 유저와 함께 사회적 가치의 선순환을 만들다

'메이플스토리'의 사회공헌 활동은 유저들의 애정을 사회에 환원하는 것을 궁극적인 목표로 유저들과 함께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넥슨재단과 '메이플스토리'의 행보에 긍정적인 영향을 얻은 유저들이 자발적으로 사회적 가치 실현에 동참하는 점도 의미가 깊다.

'메이플스토리'는 '소리 나눔 프로젝트'로 두 차례에 걸쳐 기부 이벤트를 진행했는데 35만여 명의 메이플 용사들이 기부 아이템 구매 방식으로 이에 동참했다. 이로써 총 67명의 청각장애 어린이 및 청소년들에게 인공 달팽이관 수술, 외부장치 교체 지원 등 치료 비용을 지원할 수 있었다.

지난해 12월 넥슨 22개 게임에서 진행된 유저 참여형 '넥슨 히어로 캠페인'에서도 '메이플스토리' 유저들은 함께했다. '메이플스토리'가 준비한 10만 개의 넥슨 히어로 패키지가 모두 소진된 후에도 유저들은 자발적인 개인 기부로 선행을 이어갔다.

넥슨 30주년을 맞아 연간으로 개최된 '착한선물 릴레이 이벤트'에는 약 20만 명의 '메이플스토리' 유저가 응모에 참여했다. '메이플스토리'는 이에 화답해 국내 최초 독립형단기의료돌봄센터 '도토리하우스'에 선물을 전달하는 릴레이 이벤트에 함께했다. 또한 '메이플스토리'는 전 병상에 최신 태블릿 PC를 전달해 소아 환자들이 일상 속의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도록 도왔다.

본문 이미지 - 도토리하우스 개소 1주년 기념 기부금 전달식.(넥슨 제공)
도토리하우스 개소 1주년 기념 기부금 전달식.(넥슨 제공)

이에 앞서 '메이플스토리'는 지난해 4월 '메이플스토리' 20주년 기념메달 판매 수익금 중 1억 원을 '도토리하우스' 운영 기금으로 기부했고 이는 센터 내 다목적 프로그램실인 '단풍잎 꿈터'를 짓는 데 쓰였다. 나아가 그해 11월에는 '도토리하우스' 1주년을 축하하며 3억 원을 추가로 기부했다. '메이플스토리'는 어린이 의료 지원으로 전국 중증 소아 환자와 가족들에게 희망을 전하고 있다.

앞으로도 '메이플스토리'는 더욱 따뜻한 세상을 만들어가는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메이플스토리'의 사회공헌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yjra@news1.kr

대표이사/발행인 : 이영섭

|

편집인 : 채원배

|

편집국장 : 김기성

|

주소 : 서울시 종로구 종로 47 (공평동,SC빌딩17층)

|

사업자등록번호 : 101-86-62870

|

고충처리인 : 김성환

|

청소년보호책임자 : 안병길

|

통신판매업신고 : 서울종로 0676호

|

등록일 : 2011. 05. 26

|

제호 : 뉴스1코리아(읽기: 뉴스원코리아)

|

대표 전화 : 02-397-7000

|

대표 이메일 : webmaster@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사용 및 재배포, AI학습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