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스피싱 신고 '112'로 일원화…한 번 신고로 피해 구제까지

보이스피싱 통합신고·대응센터' 본격 운영

보이스피싱  신고 일원화(국무조정실 제공)/
보이스피싱 신고 일원화(국무조정실 제공)/

(서울=뉴스1) 윤수희 기자 = 앞으로 보이스피싱 신고가 전화는 112, 인터넷은 금융감독원 '보이스피싱지킴이' 사이트로 일원화되며, 한 번의 신고로 사건 처리부터 피해 구제까지 원스톱으로 처리가 가능해진다.

정부는 26일 서울 종로구 창성동 '전기통신금융사기(보이스피싱) 통합신고·대응센터'를 개소식을 열고 10월4일부터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통합신고대응센터는 7월20일 설치된 후 두 달간 시범운영을 해왔다.

보이스피싱 통합신고·대응센터는 경찰청·방송통신위원회 등 관계부처와 금감원·한국인터넷진흥원 등 유관기관, 통신3사 등이 참여하는 통합 대응기구로, 이들 기관은 이날 개소식에서 민·관 공동 대응체계를 구축하는 내용의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이번 센터가 설치되면서 부처별로 개별 운영하는 신고·대응창구가 112로 일원화 돼 112에 신고하면 사건접수 뿐 아니라 악성 앱 차단, 피해구제(지급정지) 등을 한 번에 처리할 수 있게 된다.

정부는 범죄조직 검거 시 신고되지 않은 사건까지 분석·추적해 여죄의 단서로 활용하고 최근 유행하고 있는 '악성앱 스미싱' 등 신종 수법에 대응하기 위해 센터를 중심으로 예방-대비-대응-사후관리 등 범정부 대응 4단계 프로세스를 운영할 방침이다.

또 신고·대응 과정에서 통합신고센터에 쌓인 빅데이터는 관리·분석해 시도청·경찰서 수사팀에 제공하고 분기마다 최신 유행 수법 및 신·변종 수법 분석 내용을 담은 예·경보를 발령하는 등 보이스피싱 대응 및 예방에 활용할 계획이다.

방기선 국무조정실장은 축사를 통해 "피싱 범죄는 경제적 살인으로 간주해 대응해야 하는 악질적 범죄"라며 "통합신고대응센터가 전 세계적으로 가장 우수한 범부처 합동 대응 기구의 표본이 될 수 있도록 비상한 각오로 근무해달라"고 주문했다.

ysh@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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