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뉴스1) 조소영 기자 = 미국 국방부(펜타곤)에서 중국 인공지능(AI) 스타트업 '딥시크'(Deepseek)가 개발한 고성능 챗봇 접속을 차단한 가운데 국방부 직원들은 차단 전까지 자신들의 업무용 컴퓨터를 통해 '딥시크의 챗봇'을 사용했던 것으로 파악됐다.
30일(현지시간) 블룸버그 통신은 미 국방부의 IT 네트워크를 담당하는 국방정보시스템국이 지난 28일 늦게 딥시크에 대한 접근을 차단했다고 복수의 관계자들을 인용해 보도했다.
특히 이같은 조치는 국방부 직원들이 딥시크의 챗봇을 사용 중이라는 우려가 제기된 후 취해진 것으로 전해졌다.
딥시크의 개인정보 보호 정책에 따르면 사용자 데이터는 중국 내 서버에 저장되며, 이 정보는 중국 법에 따라 관리한다고 명시돼 있다.
다만 일부 직원은 여전히 딥시크에 접근할 수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블룸버그는 덧붙였다.
미군은 지난해 가을께부터 딥시크를 각각의 개인 컴퓨터에 내려받기 시작했는데, 이땐 딥시크와 중국 정부 간 연결이 명확하지 않아 국방부 보안팀의 우려가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에선 큰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란 전망도 있다.
'에스크 세이지'(Ask Sage) 플랫폼을 설립한 니콜라스 샤일런은 수천 명의 국방부 직원들이 이 플랫폼을 통해 딥시크를 사용하고 있는 가운데 에스크 세이지 플랫폼은 중국 서버에 직접 연결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cho11757@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