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당 소화기로 상가 앞 불 꺼 줬더니…사장은 "소화기 물어내라" 공분

본문 이미지 -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함) / 뉴스1 ⓒ News1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함) / 뉴스1 ⓒ News1

(서울=뉴스1) 소봄이 기자 = 한 시민이 식당 소화기를 이용해 불을 껐다가 사장으로부터 소화기를 물어내라는 요구를 받았다. 이 같은 사연에 소방관은 "의인을 잃었다"며 씁쓸해했다.

현직 소방관 백경 씨는 지난 19일 엑스(X·옛 트위터)에 최근 한 시민이 화재를 진압한 일화를 공유했다.

이에 따르면 전봇대 주변에 쓰레기가 쌓여 있었고, 이곳에 누가 담배꽁초를 던져 한 상가 건물 앞에서 불이 났다.

그러나 불은 소방차가 현장에 도착하기도 전에 잡혔다. 행인이 기지를 발휘해 건물 1층 식당에 비치돼 있던 소화기로 초기 진압을 한 덕분이었다.

이후 백 씨는 불을 끈 행인으로부터 전화 한 통을 받았다고. 행인은 "뭐 좀 여쭤보려고 한다. 오전에 ○○상가 건물 앞에서 불났잖아요. 식당 사장님이 소화기를 물어내라고 하셨다. 물어줘야 하는 거냐"고 질문했다.

백 씨가 "진짜요? 저도 이런 경우는 처음"이라고 하자, 행인은 "소화기는 어디서 사면 되냐"고 물었다. 백 씨는 "인터넷에 ABC 소화기 검색하면 나오긴 한다"고 안내했다.

백 씨는 "바람이 불어서 불이 상가 건물로 옮겨붙을 수도 있는 상황이었는데, 식당 사장은 쓸모를 다 한 소화기가 못내 아쉬웠던 모양"이라며 "선의를 베푼 이에게 돌아간 건 감사 인사가 아니라 영수증이었다"고 했다.

행인은 "다시는 나서지 말아야겠다"고 덧붙였다. 백 씨는 "세상은 그렇게 또 의인을 한 명 잃었다"고 안타까워했다.

이 사연을 접한 미국 퍼듀대 약학대학 박치욱 교수는 백 씨의 글을 인용해 "불 꺼준 사람에게 소화기 값을 내라고 하다니…. 어느 식당인지 알려달라. 자신의 이기적인 행동이 사회에 얼마나 해로운 영향을 끼치는지 알게 해줘야 한다"고 분노했다.

또 박 교수는 "이런 어이없는 요구하는 사람에게 절대 돈 주지 마라. 정 받고 싶으면 민사소송 걸라고 하고, 이런 거로 소송 걸었다가는 사회에서 매장될 거라 절대 소송 못 걸 것"이라며 "식당 주인이 기어코 소화기 값을 받아야겠다면 건물주가 내야 한다. 덕분에 건물이 불에 타지 않았으니까. 왜 선한 일을 한 사람이 그 비용을 감당해야 하냐"고 일갈했다.

이외에도 누리꾼들은 "보답해도 모자랄 판에. 은혜 모르는 짐승 같은 자가 음식인들 제대로 베풀겠냐. 그러니 장사가 잘 안돼 마음의 여유가 없어 푼돈에 집착하고 악순환일 것", "물에 빠진 사람 건져 도와주니 봇짐 내놓으라는 격이네", "상가나 밀집 구역의 영업장소 내 소화기 배치는 필수고 주변 화재 발생 시 누구나 사용할 수 있게 법으로 규정해 놓았으면 좋겠다", "저 가게는 망할 거다. 저런 마음 씀씀이로 다른 것도 아니고 먹는 장사하는데 잘 될 수가 없다", "정말 각박한 세상이다" 등 반응을 보였다.

sby@news1.kr

대표이사/발행인 : 이영섭

|

편집인 : 채원배

|

편집국장 : 김기성

|

주소 : 서울시 종로구 종로 47 (공평동,SC빌딩17층)

|

사업자등록번호 : 101-86-62870

|

고충처리인 : 김성환

|

청소년보호책임자 : 안병길

|

통신판매업신고 : 서울종로 0676호

|

등록일 : 2011. 05. 26

|

제호 : 뉴스1코리아(읽기: 뉴스원코리아)

|

대표 전화 : 02-397-7000

|

대표 이메일 : webmaster@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사용 및 재배포, AI학습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