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1) 서상혁 정윤미 기자 = 김문수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는 21일 대통령 공약으로 '전국급행철도망'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임기 내 기존 계획했던 GTX 노선을 착공하고, 이를 전국 5개 광역권으로 확장하겠다는 계획이다.
김 후보는 이날 오전 9시 여의도 선거 캠프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도권의 특권이 되어버린 GTX(광역급행철도)를 이제 전국 5대 광역권으로 확장해 '전국급행철도망'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김 후보는 대통령에 당선되면 "기존 GTX A·B·C 노선은 자신의 임기 내 모두 개통하고, D·E·F 노선은 임기 내 착공하겠다"며 "수도권과 충청권을 잇는 동탄~청주공항 광역급행철도를 추진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전국 5대 광역권에 GTX를 확장하겠다고 밝혔다. 부산·울산·경남 GTX, 대전·세종·충청 GTX, 대구·경북 GTX, 광주·전남 GTX 등이다.
그는 "각 지자체가 추진 중인 철도계획을 바탕으로 설계되며, 기존선 개량을 병행하는 방식으로 비용 대비 효과가 뛰어나다"며 "대통령에 당선되면 GTX 전국화 계획을 국토교통부의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하겠다"고 했다.
김 후보는 이번 공약이 실현될 경우 '가장 강력한 성장 정책'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교통이야말로 가장 보편적인 복지라고 말해왔고, 꼭 필요한 삽질은 해야 한다고 말해왔다"며 "GTX는 직장과 주거 간의 통근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함으로써, 가장 보편적인 복지이자 성장 정책이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했다.
GTX는 김 후보가 경기도지사 시절 추진했던 정책이다. 이에 대해 김 후보는 "GTX A·B·C 3개 노선을 2017년 완공하자고 제안했는데 당시 민주당은 '꿈같은 소리'라며 비방과 선동으로 사업을 지연시켰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제안대로 추진됐다면 수도권의 교통 지옥도 지금처럼 심각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했다.
이날 김 후보는 자신이 구상하는 지방 분권의 청사진도 내놨다. 그는 "인허가 하나 받으려면 수십번 정부 부처에 가야 한다"며 "그런 것은 과감하게 지방으로 넘겨줘야 한다"고 했다.
또 "위에서 (돈을) 나눠주는 것이 아니라 지방이 징수할 수 있게 해야 한다"며 "약한 곳은 중앙에서 보전하고, 서울 같이 자립성 있는 곳은 과감하게 재정자주권을 줘야 한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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