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자 동행' 미래 교통 발표한 오세훈 "서울 UAM 첫 이용자는 응급환자"

아부다비 연례투자회의 참석…교통에 '약자 동행' 철학 담아
자율주행 차량 확대·응급닥터 UAM 체계 마련 등 설명

8일(현지시간) AIM(연례투자회의) 미래도시 분야에 참석해 '더 나은 미래도시를 위한 서울의 전략'이라는 주제로 기조연설하는 오세훈 서울시장.(서울시 제공)
8일(현지시간) AIM(연례투자회의) 미래도시 분야에 참석해 '더 나은 미래도시를 위한 서울의 전략'이라는 주제로 기조연설하는 오세훈 서울시장.(서울시 제공)

(아부다비=뉴스1) 이설 기자 = "서울에서 UAM(도심항공교통) 첫 이용자는 응급환자가 될 것입니다."

오세훈 시장은 8일(현지시간) 아부다비 국립전시센터에서 열린 연례투자회의(AIM) 미래도시 분야에서 '약자와의 동행'을 주제로 한 미래 교통 정책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오 시장은 이날 발표에서 △민생 맞춤 자율주행 차량 확대 운영 △'응급닥터 UAM' 서비스 체계 마련 △'서울동행맵' 등 무장애 대중교통 이용 환경 구축 △AI 및 드론 활용 교통 흐름·안전 개선 등 지향점을 제시했다.

오 시장은 먼저 "서울에는 새벽 청소근로자가 많은데 버스노조가 새벽 4시 이전 버스 운행을 반대해 제가 아이디어를 내서 자율주행버스를 새벽 청소근로자와 같이 꼭 필요한 분들이 이용할 수 있게 하자고 했다"며 "최첨단 기술의 엄청난 승리"라고 강조했다.

시는 2026년까지 서울 전역에 총 100대 이상의 자율주행 차량 운행을 목표로 한다. 심야·새벽 자율주행, 교통 소외지역 자율주행 등 '민생 맞춤형 자율주행' 서비스는 50대 이상 집중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오 시장은 특히 "UAM도 꼭 필요한 분들이 이용할 수 있게 응급의료에 접목한 UAM을 곧 도입할 계획"이라며 "UAM은 소수의 부유층만을 위한 전유물이 아닌, 모든 서울시민을 위한 공공의료 서비스의 핵심 교통수단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시는 2026년 상용화 초기 단계부터 장기·혈액 이송에 UAM을 활용하고, 2030년에는 응급의료뿐 아니라 긴급구조까지 그 범위를 넓혀 총 10대, 1820억 원 규모의 공공의료와 재난구호 서비스 혁신을 도모할 예정이다.

오 시장은 무장애 대중교통 이용 환경 정착을 위해 교통약자를 위한 '서울동행맵'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서울동행맵'은 휠체어·유모차 이용자, 고령자 등 이동의 어려움을 겪는 시민들에게 맞춤형 길 안내 서비스를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이다.

이외에 시는 리버버스부터 GTX, UAM 등 미래 교통수단까지 망라한 모든 대중교통 인프라를 '무장애' 환경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2026년까지 플랫폼 완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만성적 교통체증이 있는 지역 중심으로는 '교통흐름 30% 개선, 교통사고 10% 절감'을 목표로 생성형 AI 기술 기반 교통신호 최적화에 2026년까지 30억 원을 투자한다.

오 시장은 첨단교통 혁신 외에 △기후 위기에 대응한 기후동행카드 △건물의 친환경 인증 체계 △정원도시 △시민들의 자발적 건강관리를 도와주는 손목닥터9988 등 서울시의 다양한 정책을 소개했다.

오 시장은 이어 아부다비 행정교통부(DMT)을 방문해 모하메드 알리 알 쇼라파 지방자치교통부 의장과 양 도시 간 교류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시는 이번 아부다비와의 우호도시 결연 체결을 통해 교통, 스마트시티, 도시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하고 교류 체계를 구축할 것이라고 전했다.

오 시장은 같은 장소에서 열린 세계스마트시티기구(WeGO) 중동·북아프리카(MENA) 지역사무소 개소식에도 참석했다. WeGO는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스마트시티 및 지속 가능한 도시발전과 정보격차 해소를 목적으로 설립된 도시 정부 간 국제기구다.

오 시장은 이 자리에서 서울시의 '약자와의 동행'을 가치로 한 스마트도시 시정을 소개하고 10월 서울에서 개최될 '스마트 라이프 위크'에 아부다비 대표단을 초청했다.

sseol@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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