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뉴스1) 양희문 기자 = 윤석열 전 대통령이 탄핵 심판으로 파면되면서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이 재개될지 관심이 집중된다.
양평 주민들은 김건희 여사 일가 특혜 의혹으로 중단된 사업이 새 정부가 들어서면 재검토를 거쳐 다시 추진될 것이라고 여전히 기대하고 있다.
7일 경기 양평군 등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2017년 고속도로 건설계획에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을 포함시켰다.
이후 사업은 2021년 4월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며 급물살을 탔다.
하지만 지난 2023년 5월 국토부의 전략환경영향평가 결쟁 내용이 공개되면서 사업은 위기를 맞았다.
종점이 기존 양서면이 아닌 강상면 일대로 변경됐는데, 바뀐 종점 부근엔 김 여사 일가 땅이 있던 탓이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측은 특혜의혹을 제기하며 원안을 고수했고, 국토부는 사업 전면 중단을 선언했다.
당시 원희룡 전 국토부 장관은 "민주당의 가짜뉴스 프레임을 말릴 방법이 없다"며 "고속도로 사업 추진을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지역 사회는 숙원사업이 물거품으로 돌아가자 충격에 휩싸였다.
전진선 양평군수는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정치적 쟁점화를 중단하고 사업 중단을 철회해 달라"며 사업 재개를 촉구했다.
주민들도 사업 정상화를 요구하는 6만 여명의 서명이 담긴 서명부와 건의문을 국회와 국토부 등에 전달했다.
그러나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은 1년 9개월째 한 걸음도 내딛지 못한 상태다.
주민들은 윤 전 대통령 탄핵으로 사업 재추진 가능성을 기대하고 있다.
김 여사 일가 특혜 의혹에 따른 여야 간 정쟁으로 사업이 중단된 만큼, 각 정당 대선후보가 앞다퉈 관련 공약을 내놓으며 문제 해결에 나설 것이란 기대감 때문이다.
경기도 역시 원안을 고수하고 있긴 하지만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에 꾸준한 관심을 보이고 있는 점도 긍정적인 요소다.
양평군 주민 A 씨는 "정치적 이유로 사업이 중단됐는데, 이 책임은 정치인들에게 있는 것 아니냐"며 "원안이든, 변경안이든 다음 정부에서 하루 빨리 사업이 추진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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