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연 연구팀, 냉각장치 없이 빠른 수소충전 기술 개발

본문 이미지 - 김대환 책임연구원(가운데)이 비압축성 유체를 이용해 수소탱크 내부 온도를 5도로 억제하는 기술에 대한 시험을 마친 뒤 연구팀과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기계연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뉴스1
김대환 책임연구원(가운데)이 비압축성 유체를 이용해 수소탱크 내부 온도를 5도로 억제하는 기술에 대한 시험을 마친 뒤 연구팀과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기계연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뉴스1

(대전ㆍ충남=뉴스1) 양상인 기자 = 한국기계연구원은 김대환 책임연구원 연구팀이 비압축성 유체로 수소탱크 온도 상승을 억제해 수소 충전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신기술을 개발했다고 10일 밝혔다.

기존 수소 충전 방식은 충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탱크 온도 상승을 막기 위해 -40도로 냉각된 수소를 주입하는 방식을 사용한다.

하지만 이 방식은 충전 시간이 길고 별도의 추가 냉각 장치 구축이 필요해 운영비용이 높아지는 단점이 있다.

연구팀은 충전 전 수소탱크에 비압축성 유체를 주입한 뒤 충전이 진행됨과 동시에 유체를 회수하는 방식으로 탱크 내부에서 수소 단열 압축을 방지했다.

이를 통해 충전 중 탱크 온도 상승을 5도 이내로 억제해 빠르고 효율적인 충전이 가능하게 했다.

연구팀은 기존 방식 대비 충전 속도를 높이면서도 온도 상승을 억제해 수소모빌리티 이용자 편의성과 충전 인프라 운용자의 경제성을 모두 확보했다.

특히 현행 충전 인프라에 요구되는 고성능 냉각 장치 없이 설비 구축이 가능해 운영 비용 절감 효과가 크다.

김 책임연구원은 “이번 기술은 기존 수소 충전 방식의 한계를 극복하고 수소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중요한 전환점”이라며 “수소 차량은 물론 선박, 열차, 군용차량 등 다양한 수소 모빌리티 분야로 확장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ysaint8609@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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