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1) 이정후 기자 = 그래디언트(035080)는 과학의 날을 맞아 AI 기반의 과학 지식 플랫폼 'SOAK'(Scientific Odyssey Along the Knowledge, 쏙)을 출시했다고 21일 밝혔다.
그래디언트의 AI 기술 인프라와 10년 이상 과학 콘텐츠를 제작해 온 카오스(KAOS) 재단이 협력해 만든 'SOAK'은 일방적인 과학 지식 전달에서 벗어나 자발적인 탐구를 유도하는 지식 플랫폼이다.
플랫폼 이름인 'SOAK'은 재단명인 'KAOS'를 거꾸로 배열한 것으로 과학을 새로운 시선으로 바라보자는 철학을 담았다. 짧고 몰입도 높은 영상 콘텐츠, AI 기반의 콘텐츠 제작 기술, 사용자 참여형 기능을 결합해 누구나 과학을 경험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SOAK은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 지구환경과학, 천문 등 기초과학 분야의 콘텐츠와 퀴즈, 토론 등 사용자의 참여를 극대화하는 콘텐츠를 선보인다.
사용자는 활동 내역에 따라 멸종위기 동물을 테마로 한 배지를 획득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생물 다양성에 대한 인식을 확산하는 계기를 얻을 수 있다.
모든 콘텐츠는 신뢰도 높은 국내외 저자의 원고를 기반으로 제작돼 과학적 정확성과 전달력을 높인 게 특징이다. 이미지, 음성, 자막 등은 AI 기반 도구를 통해 자동 생성했으며 AI 보이스 합성과 다국어 번역 기능을 활용해 제작 효율성과 글로벌 확장성을 동시에 확보했다.
leejh@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