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신규 방한시장 베네룩스·튀르키예 홍보지점 신설

지난해 스웨덴, 브라질 등 홍보지점 10개 개소
현지 특화 마케팅으로 잠재시장 개척 성과 이뤄

본문 이미지 - 스웨덴에서 열린 한국 트래블마트 행사(한국관광공사 제공)
스웨덴에서 열린 한국 트래블마트 행사(한국관광공사 제공)

(서울=뉴스1) 윤슬빈 여행전문기자 =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올해 신흥 방한 관광 잠재시장 대상으로 홍보지점을 기존 10개에서 12개로 확대한다고 26일 밝혔다.

문체부에 따르면 2024년부터 관광공사 해외지사는 없지만 한류 관심도와 항공편, 배후 인구 등을 고려할 때 방한 잠재력이 높은 스웨덴과 브라질, 사우디아라비아 등 10개국에 한국관광 홍보지점을 신설하며 방한 신시장을 개척해 왔다.

전체 관광공사 해외지사 30개 중 3분의 2인 20개가 아시아에 편중한 것을 보완해 한국관광 홍보지점은 구미주와 중동의 주요 거점에서 방한 시장 다변화를 위한 특화 마케팅을 수행했다.

그 결과 홍보지점을 운영한 10개국에서 지난해에 한국을 찾은 관광객은 186만 명으로 전년 대비 22.6% 증가했다. 코로나 이전인 2019년과 비교해서도 123.3%의 회복률로 전체 방한 시장 회복률 93.5% 대비 빠른 성장세를 보였다.

아울러 신흥 잠재시장을 집중적으로 공략하는 홍보지점 마케팅과 함께 방한 시장을 성숙(중화권·일본), 성장(동남아·중동), 신흥(구미주) 시장으로 나누어 세분화한 마케팅을 지속 추진했다.

이에 한국을 찾은 장거리 관광객 비중은 2019년 17%에서 2024년 21.2%로 방한객 5만 이상 국가 숫자도 2019년 21개에서 2024년 24개로 증가하는 등 전체 방한 시장도 다변화하는 추세다.

올해 홍보지점 신설 지역은 베네룩스와 튀르키예이다.

베네룩스는 네덜란드를 중심으로 탄탄한 해외여행 수요를 보유하고 있고 튀르키예는 한국 문화에 대한 높은 관심과 함께 세계 최대 거점(허브)공항인 이스탄불 신공항을 보유한 관광교통의 중심지이기에 향후 현지 밀착 마케팅으로 빠른 방한객 증가가 기대되는 지역이다.

김정훈 문체부 관광정책국장은 "방한 시장의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잠재력이 높은 신흥 시장을 공략해 시장을 다변화하는 것이 필수적"이라며 "향후 운영 성과를 점검해 전략적으로 홍보지점을 꾸준히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seulbin@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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