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후판 관세 최대 38% '철퇴'…실적 악화 철강업계 '숨통'

무역위, 中 후판에 27.91∼38.02% 부과 건의…기재부 최종 결정
"中 수입 사실상 차단…저가 물량에 무너진 韓 산업계 위기 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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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스1) 김종윤 기자 = 정부가 중국산 후판(두께 6㎜ 이상 강판)에 최대 38%에 달하는 관세를 부과하고 사실상 수입을 차단하기로 하면서 철강업계가 안도의 한숨을 내쉬고 있다. 그동안 철강업계는 경기침체에 따른 수요 감소에 중국의 저가 후판 공세로 이중고를 호소해 왔다.

20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무역위원회는 열간압연 후판에 27.91∼38.02% 범위에서 덤핑방지관세 부과를 기획재정부장관에게 건의하기로 했다. 중국의 저가 후판이 국내 산업계에 끼친 피해를 엄중하게 받아들이고 내린 조치다.

후판은 조선업과 건설업에 주로 쓰이는 철강재다. 중국은 내수 부진에 따른 재고를 수출 문턱이 낮은 한국에 저가로 밀어냈다. 한국철강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산 후판 수입 물량은 117만 9328톤으로 전년(112만 2774톤) 대비 5% 증가하며 역대 최고치를 찍었다. 지난 2021년(32만 6145톤)과 비교하면 3배 이상 늘었다.

기재부가 무역위의 건의를 받고 최종 관세율을 결정하면 중국의 후판 가격 경쟁력은 사라지게 된다. 이달 기준 한국산 후판의 톤당 가격은 90만 원이다. 중국산은 이보다 20∼30% 저렴하게 거래되고 있다. 업계가 꾸준히 최소 20%의 관세 부과를 요구한 배경이다.

철강업계에선 무역위가 건의한 덤핑방지관세 범위가 예상보다 높은 수준이라고 입을 모았다. 철강업계 관계자는 "무역위의 관세 범위는 중국산 수입을 원천 봉쇄하겠다는 강력한 의미를 담고 있다"며 "국내 후판 시장이 국산 제품으로 재편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실적 악화에 빠진 국내 철강사는 이번 결정으로 한시름을 덜 수 있게 됐다. 조선·건설업계가 중국산 대신 국산 제품을 사용한다면 매출의 15% 안팎을 차지하는 후판 시장 주도권을 되찾을 수 있어서다.

그동안 조선사는 중국산 후판 사용을 늘려왔다. 후판이 선박 원가의 20%를 차지하는 만큼 가격 경쟁력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건설사도 중국산 후판으로 원가를 줄여왔다. 국내 철강사가 후판 사업에서 적자를 낼 수밖에 없었던 배경이다. 결국 현대제철은 지난해 7월 산업부 무역위에 중국산 저가 후판 덤핑이 국내 산업계에 피해를 초래하고 있다는 이유로 제소했다.

철강업계 관계자는 "현재 상황이 지속되면 국내 철강사들은 후판 생산을 중단할 수밖에 없었다"며 "중국이 국내 기업을 밀어내고 시장을 장악한다면 공급망 위기란 더 큰 우려를 맞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조선·건설 업계의 비용 부담은 커지게 된다. 특히 부동산 경기 침체로 건설사 수익성은 더 악화할 수밖에 없다. 국내 후판 30∼40%는 건설 시장에서 소비된다. 최근 고금리·고환율·고물가로 원자잿값이 폭등하는 상황에서 추가 악재를 맞게 됐다는 우려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후판 품질은 최신 설비를 갖춘 중국 제품이 국내산보다 우수하다"며 "늘어난 공사비 부담을 두고 시행사와 갈등이 심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passionkjy@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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