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뉴스1) 김명신 기자 = 홈플러스는 지난 3월 온라인 장보기 앱을 방문한 단골 고객이 전년 동월 대비 13% 증가했다고 17일 밝혔다.
홈플러스 단골 고객은 자체 통합 멤버십 '마이홈플러스' 회원 중 가장 높은 VIP+등급 고객을 말한다. 홈플러스 온라인을 통해 상품을 구매한 단골 고객수는 전년 동월 대비 4% 신장했다.
단골 고객의 1인당 구매 횟수는 일반 고객(Family+등급 고객) 대비 약 3배로 월등히 높았고, 1회 주문 시 구매하는 상품 수도 약 14% 많았다.
품목별 매출 비중에서도 단골 고객과 일반 고객은 큰 차이를 보였는데, 단골 고객의 경우 선도에 민감한 품목일수록 매출 비중이 높았다.
품목별 매출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단골 고객의 과일, 채소 매출이 일반 고객보다 각각 35%, 30% 높았다.
또 단골 고객 매출 중 식품에서 발생한 매출은 신선식품 56%, 상온식품 31%를 합해 총 87%로, 식품 품질에 대한 높은 만족도가 복수 구매까지 연결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홈플러스 온라인 단골 고객의 1개월 이내 재구매율은 무려 88%에 달했다.
고객별 각기 다른 소비주기에 상관없이, 홈플러스 온라인 앱을 방문할 때마다 원하는 상품을 바로 구입할 수 있는 다양한 상품 구색을 갖춘 것도 높은 재구매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홈플러스 온라인은 매장의 신선한 상품을 골라 고객이 선택한 시간대에 배송하는 구조로, 지난 3월 홈플러스 온라인 단골 고객의 57%가 '합배송' 서비스를 이용했다. 이는 일반 고객 대비 20%p 높은 수치다.
합배송은 깜박한 상품을 추가 배송비 없이 원주문 상품과 함께 받아볼 수 있는 서비스다. 합배송에 대한 고객 인지도는 매년 증가해 지난 3월 단골 고객의 평균이용횟수가 전년 동월 대비 42% 늘었다.
할인 쿠폰을 활용해 주문하는 단골 고객은 58%에 달했으며, 이벤트 페이지 방문율도 26% 정도로 일반 고객 대비 6%p 높았다. 한 달에 3회 이상, 30만 원 이상 구매한 단골 고객은 최근 1년간 월평균 57%다.
조혜영 홈플러스 온라인마케팅본부장(이사)은 "신선식품 품질, 편리하고 안정적인 배송, 다양한 혜택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에 고객도 여전히 홈플러스를 믿고 선택하고 있다"며 "고객 생활에 가장 밀접한 대형마트로서 보다 편리한 온라인 쇼핑은 물론 배송∙가격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지속해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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