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뉴스1) 이형진 기자 = 샘표(007540)는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와디즈를 통해 100% 국산 토종 검은콩으로 만든 '서리태 토장'을 선보였다고 5일 밝혔다.
서리태 토장은 농촌진흥청이 연구하고, 청년농부들이 키운 우리 토종 검은콩 '청자5호'로 만들어낸 된장이다. 발효명가 샘표의 노하우로 깊고 구수한 맛을 완성했다.
된장의 맛은 사용하는 콩과 제조 방식에 따라 크게 좌우된다. 샘표는 맛있는 장맛을 위해 농촌진흥원이 개발한 토종 검은콩 청자5호를 선택하고, 최적의 발효∙숙성 조건을 연구해 천연의 구수한 맛 성분인 아미노산이 풍부한 옛 된장의 깊고 진한 맛을 완성했다.
청자5호는 안토시아닌과 이소플라본의 함량이 기존 재래종보다 월등히 많아 맛은 물론, 영양까지 뛰어난 것이 특징이다.
샘표는 시중에 판매되는 일반 된장 제조 방식과는 완전히 다른, 토장 비법을 적용해 서리태 토장을 선보였다.
토장은 된장을 더 맛있게 먹기 위한 선조들의 지혜가 담겨있는 비법장으로, 간장을 빼지 않고 통째로 발효 숙성해 깊고 진한 맛이 특징이다. 가마솥 온도로 콩을 삶고 으깨어 찧는 전통 절구 방식으로 콩을 찧은 뒤, 콩알마다 메주를 띄워 고르게 발효해 쿰쿰함 없이 구수한 맛을 살렸다.
한 달 안에 빠르게 숙성시키는 일반 된장과는 다르게 사계절의 온도 변화를 그대로 담은 '온도리듬 숙성방식'을 적용해, 된장이 더욱 맛있어지도록 천천히 제대로 발효하고 숙성했다.
와디즈에선 '맛보기'로 서리태 토장(900g) 1개를 43% 할인한 가격에 판매한다. 이 밖에도 국산 조선고추장, 국산콩 토장까지 세트 제품을 특가로 제공한다.
샘표 관계자는 "맛을 아는 소비자들이 인정한 샘표의 장맛을 와디즈에서 특별한 혜택과 함께 선보이게 됐다"며 "서리태 토장의 차원이 다른 깊고 구수한 맛으로 확연히 달라지는 맛의 차이를 경험해 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hjin@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