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 이름 떼고 특화매장 열고"…경험·가치 제공으로 차별화[2024 유통결산②]

탄핵정국에 소비위축, 내년도 물가상승 압박 만만찮아
백화점 복합화, 마트 그로서리 강화, 편의점 특화매장 확대

정국 불안으로 한산한 식당가(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함) / 뉴스1 ⓒ News1 김기태 기자
정국 불안으로 한산한 식당가(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함) / 뉴스1 ⓒ News1 김기태 기자

편집자주 ...올해 유통 키워드는 '고물가', 'e커머스 재편', '기후플레이션'으로 압축된다. 고물가, 고금리, 고환율 속 소비 침체가 장기화되며 온오프라인의 경쟁 구도는 심화됐다. 중국발 C커머스의 공습과 티메프 사태로 e커머스 역시 환경이 녹록잖았다. 식품업계도 글로벌 기후 이상 변화에 따른 원재료 폭등과 가격 인상이 이어지며 장바구니 부담은 가중됐다. K-뷰티 선방에도 불구하고 소비재인 의류, 화장품 업계 역시 소비 심리 위축으로 업황의 늪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여기에 정국 불안까지 겹치면서 유통가는 그 어느 때보다 혹독한 한 해를 마무리하고 있다.

타임빌라스 수원은 내년 1월 5일까지 대규모 정통 유럽풍 크리스마스 마켓을 선보인다(롯데쇼핑 제공). 2024.11.28/뉴스1
타임빌라스 수원은 내년 1월 5일까지 대규모 정통 유럽풍 크리스마스 마켓을 선보인다(롯데쇼핑 제공). 2024.11.28/뉴스1

이마트 푸드마켓 수성점 렌더링(이마트 제공)
이마트 푸드마켓 수성점 렌더링(이마트 제공)

CU 뮤직 라이브러리(BGF리테일 제공)
CU 뮤직 라이브러리(BGF리테일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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