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 수낵 총리 "내연기관차 판매 금지 5년 미룬다"…기후정책 후퇴

휘발유·경유 신차 판매 금지 2030년→2035년 연기
가스보일러 교체도 완화…자동차 업계 등 반발

20일(현지시간) 리시 수낵 영국 총리가 이날 런던 다우닝가 10번지 총리 관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휘발유·경유차 신차 판매 금지 기한을 2030년에서 2035년으로 미룬다고 밝혔다. 2023.09.20/ ⓒ 로이터=뉴스1 ⓒ News1 박재하 기자
20일(현지시간) 리시 수낵 영국 총리가 이날 런던 다우닝가 10번지 총리 관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휘발유·경유차 신차 판매 금지 기한을 2030년에서 2035년으로 미룬다고 밝혔다. 2023.09.20/ ⓒ 로이터=뉴스1 ⓒ News1 박재하 기자

(서울=뉴스1) 박재하 기자 = 리시 수낵 영국 총리가 영국의 주요 기후위기 대응 정책을 후퇴시키기로 했다.

20일(현지시간) AFP통신과 영국 가디언 등에 따르면 수낵 총리는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휘발유·경유차 신차 판매 금지 기한을 2030년에서 2035년으로 미룬다고 밝혔다.

수낵 총리는 "그 이후에도 중고로 해당 차량을 중고로 사고팔 수 있을 것"이라며 "이는 독일, 프랑스, 스페인, 이탈리아 등 국가와 미국 캘리포니아주, 뉴욕주 등과 같은 일정으로 맞추고 있다"고 말했다.

당초 영국 정부는 보리스 존슨 총리 재임 기간인 2020년부터 내연기관차 판매를 2030년에 금지한다는 정책을 유지한 바 있다.

또 가스 보일러 설치를 2035년까지 100% 중단하겠다던 계획도 완화하고 가스가 필요 없는 히트펌프 전환을 강요하지 않겠다고 전했다.

수낵 총리는 이번 결정을 두고 "우리는 열심히 일하는 영국 가정에 용납할 수 없는 비용과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실제로 필요하지 않을 수 있는 비용을 부과해 왔다"며 이를 바꿀 필요가 있다는 합의에 도달했다고 주장했다.

또 자신이 기후위기 정책에 물타기를 하는 것이 아니라며 여전히 2050년 탄소중립(넷 제로) 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8)에도 참석하겠다며 "이 방안이 넷 제로를 달성할 수 있는 유일한 현실적인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20일(현지시간) 리시 수낵 영국 총리가 이날 런던 다우닝가 10번지 총리 관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휘발유·경유차 신차 판매 금지 기한을 2030년에서 2035년으로 미룬다고 밝혔다. 2023.09.20/ ⓒ 로이터=뉴스1 ⓒ News1 박재하 기자
20일(현지시간) 리시 수낵 영국 총리가 이날 런던 다우닝가 10번지 총리 관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휘발유·경유차 신차 판매 금지 기한을 2030년에서 2035년으로 미룬다고 밝혔다. 2023.09.20/ ⓒ 로이터=뉴스1 ⓒ News1 박재하 기자

영국은 2050년 탄소중립 목표를 법적으로 명시한 첫 국가다.

한편 이같은 영국 정책 변화에 비판의 목소리도 거셌다.

존슨 전 총리는 "정부가 여전히 넷 제로에 전념하고 있고 앞으로 나아갈 길을 제시할 수 있다는 확신을 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우리는 어떤 식으로든 이 나라를 위한 야망을 잃어서는 안 된다"고 비판했다.

에드 밀리밴드 전 노동당 대표는 "수낵 총리는 오늘날 영국 국민들에게 더 큰 비용을 전가하고 있다"며 "휘발유와 경유차 운행 중단 시기를 늦추는 것은 영국에 대한 투자자들의 신뢰를 손상시킬 것"이다 고 말했다.

영국 정부 정책에 맞춰 전기차 생산에 투자한 자동차 업계도 반발했다.

기아차는 성명을 내고 "오늘 발표는 복잡한 공급망 협상과 상품 기획을 바꾸는 한편 소비자와 업계에 혼란을 줄 수 있다"고 밝혔다.

폭스바겐은 "시장의 확실성과 소비자 신뢰를 창출하는 명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규제 프레임워크가 절실히 필요하다"고 전했다.

포드사의 리사 브랜킨 영국 대표는 "영국 2030 목표는 포드가 더 깨끗한 미래로 나아가는 데 중요한 촉매제다"며 "우리는 영국 정부로부터 야망, 헌신, 일관성이라는 세 가지가 필요하지만 이번 조치는 이를 모두 훼손한다"고 지적했다.

jaeha67@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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