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1) 김진희 기자 = 에이블리는 5월 '4세대 쇼핑몰' 주문 수가 전년 동기 대비 최대 24배 증가했다고 30일 밝혔다.
4세대 쇼핑몰이란 플랫폼 기반 '4세대 패션 커머스'를 통해 성장한 쇼핑몰을 의미한다. 패션 커머스 생태계는 △웹사이트(자사몰) 기반 1세대 인터넷 쇼핑몰 △종합몰에 입점해 상품을 판매하는 2세대 오픈마켓 △블로그, 인스타그램 등 SNS 기반 3세대 인플루언서 마켓 △추천 알고리즘이 적용된 앱 기반 4세대 패션 플랫폼으로 진화했다.
4세대 쇼핑몰은 애니원모어, 모디무드, 영앤리치, 포밍뮤즈, 원더원더, 워너비뮤즈 등 신생 쇼핑몰부터 아뜨랑스, 로즐리, 프렌치오브 등 자사몰로 시작해 패션 플랫폼에도 안정적으로 자리 잡은 쇼핑몰까지 아우르는 개념이다. 이들은 버티컬 커머스 전체에서 가장 많은 사용자 수를 보유한 에이블리를 중심으로 미래 핵심 소비층(10~20대 초중반) 공략에 성공하며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다.
에이블리 내 상위 20여개 4세대 쇼핑몰의 5월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190%, 주문 수는 185% 증가했다. 애니원모어는 5월 역대 최고 거래액 및 주문 수를 기록했다. 트렌디한 감성으로 잘파세대를 사로잡은 모디무드와 영앤리치 5월 거래액도 전년 동기 대비 각각 9.5배(835%), 4배(282%)가량 대폭 성장했다. 동기간 가장 가파른 성장세를 기록한 쇼핑몰은 로즐리로 거래액은 약 14.6배(1368%), 주문 수는 24배(2311%) 이상 뛰었다.
애니원모어 담당자는 "랭킹 순위에 따라 대형 쇼핑몰 위주로 성장할 수 있었던 과거와 달리 에이블리에서는 규모, 업력에 관계없이 취향 추천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매번 예상을 뛰어넘는 매출 성과를 달성하고 있다"며 "에이블리를 통해 충성도 높은 팬덤을 확보하며 유의미한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에이블리는 인공지능(AI) 개인화 추천 기술을 통해 쇼핑몰이 자체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한 점을 성과 원인으로 분석했다. 5000만건의 리뷰, 12억개의 고객 선호 데이터 등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각 쇼핑몰 상품을 유저 취향에 맞게 정확히 연결해 구매 전환율을 높였다. 에이블리 패션 전문 MD가 쇼핑몰별 강점 및 매출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및 마케팅 전략을 선제적으로 제안한 점도 주효했던 것으로 보인다.
에이블리 관계자는 "에이블리가 4세대 쇼핑몰 시대를 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다수의 신생 및 기존 쇼핑몰이 에이블리를 통해 패션 흐름을 주도하고 있다"며 "많은 쇼핑몰이 에이블리를 통해 사업을 확대하고 더 많은 고객과의 접점을 넓힐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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