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첫 '도로+빗물터널' 이수~과천 복합터널 건설 본격화

서울시, 대표 건설사와 민간투자사업 실시협약 체결
동작·과천 교통정체, 사당·이수 침수 동시해결 기대

서울 동작대로 차도의 모습. ⓒ News1 황기선 기자
서울 동작대로 차도의 모습. ⓒ News1 황기선 기자

(서울=뉴스1) 박우영 기자 = 서울 이수교차로~과천대로 구간에 도로터널과 빗물배수터널 기능을 동시에 하는 '복합터널'이 국내 최초로 들어선다.

서울시는 26일 서울시청에서 이수과천복합터널㈜의 대표사 롯데건설㈜과 '이수~과천 복합터널 민간투자사업' 실시협약을 체결했다.

터널 건설을 맡은 이수과천복합터널㈜은 롯데건설㈜을 비롯해 현대건설, 대우건설 등 총 9개사가 출자해 설립했다. 공사 기간은 착공일로부터 66개월이다. 서울시는 2025년 상반기 착공, 2030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수~과천 복합터널'은 동작·과천대로의 교통 정체와 사당·이수지역의 침수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기 위해 국내 최초로 추진하는 '다기능 복합터널'이다.

서울 동작구 동작동 이수교차로에서부터 경기 과천시 과천동 과천대로까지 5.61㎞ 길이의 왕복 4차로 '도로터널'과 길이 3.3㎞, 저류용량 42만4000㎥의 '빗물배수터널'을 함께 건설한다.

사업은 수익형 민간투자사업(BTO) 방식으로 추진된다. 민간 사업자가 시설을 건설해 소유권을 시에 이전하고 30년간 시설관리운영권을 부여받아 투자비를 회수한다.

터널이 개통되면 이수교차로와 과천대로를 직통하는 왕복 4차로의 지하도로가 뚫리면서 하루 약 5만대의 차량이 지하로 분산될 것으로 추산된다. 빗물배수터널이 건설되면서 사당·이수 저지대 침수피해도 상당 부분 예방할 전망이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이수~과천 복합터널은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과 함께 서울 남부지역 정책의 한 축"이라며 "남부지역 교통난 완화에 큰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 서울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alicemunro@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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