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엔지니어링, 국내 최대 석유화학설비 공사에 '모듈러' 적용

에쓰오일 발주 울산 '샤힌 프로젝트'
설계부터 운송, 현장 설치까지 총괄

본문 이미지 - 샤힌 패키지-2 현장에 설치된 PAU 모듈(현대엔지니어링 제공).
샤힌 패키지-2 현장에 설치된 PAU 모듈(현대엔지니어링 제공).

(서울=뉴스1) 전준우 기자 = 현대엔지니어링(064540)은 울산에서 진행 중인 '샤힌 프로젝트 패키지-2'(SHAHEEN Project Package-2)에서 당사 최초로 PAU 모듈(Pre-Assembled Units Module)을 설계, 구매, 제작 관리 및 현장 설치를 완료했다고 14일 밝혔다.

'PAU 모듈'은 철골, 기계, 배관, 전기 등이 포함된 대형 구조물로 모듈 공장에서 사전 제작한 후 현장으로 운송하여 설치된다. 이를 통해 공사 기간을 단축하는 동시에 시공 효율성과 작업 안전성을 높일 수 있다.

이번에 설치된 PAU 모듈은 길이 22.8m, 폭 16.3m, 높이 23m, 무게 327톤의 대형 구조물로, 총 3기가 제작됐다.

목포에서 제작된 PAU 모듈은 목포 대불항에서 선적된 후, 남해를 따라 이틀간 470㎞를 운송해 울산 현장에 안전하게 설치됐다. 이로써 현대엔지니어링은 설계부터 구매, 모듈 제작 관리, 육·해상 운송, 현장 설치까지 전 과정을 총괄하며 PAU 모듈 기술력을 입증했다.

'샤힌 프로젝트'는 발주처 에쓰오일이 국내 석유 화학 투자 중 최대 규모인 약 9조 3000억 원을 투자해 고부가가치 석유화학제품 생산시설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완공 후 연간 에틸렌 180만 톤, 프로필렌 77만 톤 등의 기초 유분과 LLDPE 88만 톤, HDPE 44만 톤의 폴리에틸렌을 생산할 예정이다.

앞서 현대엔지니어링은 2021년 준공한 '쿠웨이트 알주르 LNG 수입 터미널 프로젝트'에서도 모듈러 공법을 도입해 공사 기간을 대폭 단축한 바 있다.

당시 총 1.2km의 길이의 해상 접안시설 상부 구조물 공사를 적기에 완료하는 것이 프로젝트 성공의 핵심이었다. 이에 현대엔지니어링은 해상 공사의 변수를 극복하기 위해 해상 접안시설 상부 구조물 및 배관 공사에 모듈러 공법을 적용함으로써 6개월 이상의 공기 단축 효과를 거두는 성과를 달성했다.

현대엔지니어링 관계자는 "이번 PAU 모듈의 성공적인 수행은 프로젝트 완수를 위한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당사의 플랜트 모듈화 기술 발전과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junoo5683@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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