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주=뉴스1) 장수인 기자 = 환경단체가 전북 전주시의 '충경로 보행환경특화 거리 노상 주차장 조성사업'을 비판하고 나섰다.
전북환경운동연합은 14일 성명서를 내고 "시는 보행자 중심 거리로 재탄생한 충경로 인도 위에 주차장을 만드는 '스마트 포켓 주차장' 조성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원도심 상가 활성화를 이유로 들지만, 주차장 공유나 주차권 지원 등 다른 대안에 비해 어떤 효과가 있는지 검토도 없이 추진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전주시는 지난 2022년부터 총 184억원을 투입해 '충경로 도로환경 개선사업'을 추진, 지난해 10월 마무리했다. 이에 앞서 지난 2021년 2월 충경로와 충경로 일원을 '보행환경개선지구'로 지정 고시하기도 했다. 한옥마을의 보행권역을 확대해 전주만의 특별한 문화보행 도로를 조성하기 위해서다.
하지만 전주시가 보행자 중심 거리에 총 36면의 주차장 조성에 나서면서 환경단체가 반발하고 있다. 주차장 조성이 보행자 중심의 거리 조성 사업과 정면으로 배치된다는 게 그 이유다.
주차장이 조성되는 구간은 충경로 객사 구간(옛 민주서관~다가교)과, 충경로 동부시장 구간(풍년제과~병무청 오거리)이다.

단체는 "없던 주차장을 새로 만드는 보행환경특화거리라니, 도대체 이 사업을 왜 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인도 위 주차장 설치는 광장 기능을 약화하고, 거리에서 플리마켓 등 문화행사, 시민 집회의 공간을 줄이며 사람을 내쫓고 차량을 불러들이는 조치"라고 주장했다.
이어 "보행자 친화 거리 조성 사업의 취지에 맞지 않는다. 교통사고 위험을 키우는 인도 위 노상 주차장 사업을 즉각 중단하고 이면 도로 상가도 같이 이용할 수 있는 공유 주차장이나 주차 할인권 도입 등 대체 방안 마련을 해야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전주시는 "충경로 거리에 포켓 주차장을 설치하는 것은 이미 2020년 10월에 환경부 '보행환경 특화지구 시범사업'에 선정되면서부터 계획된 것"이라며 "24시간 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는 건 아니고, 출퇴근 시간을 제외한 평일 낮 시간대 이용할 수 있도록 탄력적으로 운영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전주시에 34만4000여대의 차량이 등록된 것에 비해 주차면이 턱없이 부족한 점, 구도심 활성화를 위해 주차 공간이 필요한 점 등을 강조했다.
시 관계자는 이어 "당초 행안부 승인 받을 때는 48면이 계획이었으나, 보행 환경이나 도시 경관을 고려해서 36면으로 줄인 것"이라며 "주차장에 시설물이 들어서는 게 아니기 때문에 언제든 플리마켓이나 집회 등 언제든 상황에 따라 넓은 마당처럼 사용할 수 있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포켓 주차장 조성이 완료되면 객사 상권도 활성화되고 시민들의 보행 환경도 저해되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전주시 완산구 충경로 거리에 조성되는 포켓 주차장은 5월 말~6월 초 마무리된 후 두 달여 간 시범 운영될 예정이다.
soooin92@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