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안철도 건설 필요"…전북·전남 8개 지자체 공동 건의

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촉구…국회서 정책포럼 개최
신규사업 반영 요구…산업·물류·관광 연계 서해안 경제벨트 구축 기대

김관영 전북지사와 김영록 전남지사를 비롯한 참석내빈들이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서해안철도 건설 정책포럼에서 공동건의문에 서명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5.3.18/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김관영 전북지사와 김영록 전남지사를 비롯한 참석내빈들이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서해안철도 건설 정책포럼에서 공동건의문에 서명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5.3.18/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전주=뉴스1) 유승훈 기자 = 전북자치도와 전남도 8개 지자체가 서해안철도(새만금~목포) 국가철도망 구축 필요성을 강조하며 신규사업 반영을 촉구했다.

전북·전남 8개 지자체는 18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서해안철도 건설 국회 정책포럼'을 열고 서해안철도의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촉구 공동건의문을 채택했다. 이날 포럼에는 전북자치도와 전남도, 군산시, 부안군, 고창군, 목포시, 영광군, 함평군이 함께했다.

서해안철도 노선은 현재 국내 U자형 국가철도망에서 유일하게 단절된 구간이다. 군산~목포 구간이 연결되면 수도권과 서해안이 하나의 철도망으로 묶이며 서해안 경제벨트가 완성된다. 수도권과의 접근성 향상, 산업·물류 거점 기능 강화, 관광 활성화, 국가균형발전 등의 효과가 기대된다.

특히 기존 서해선(경기-충남)과 장항선(충남-전북)과 연계돼 인천에서 목포까지 연결되는 핵심 간선철도로서의 기능을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서해안권은 글로벌 물류 중심지로 성장할 수 있으며 새만금 신공항·신항과 연계한 국가 물류체계 구축도 가능해진다.

포럼에서 김진희 연세대 교수는 "서해안철도는 총사업비 4조7919억원이 투입되는 대규모 철도 사업으로 산업·관광·물류가 어우러진 서해안권 발전을 견인할 중요한 인프라"라고 강조했다.

본문 이미지 - 서해안철도 위치도.(전북자치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뉴스1
서해안철도 위치도.(전북자치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뉴스1

8개 지자체 단체장이 서명한 공동건의문은 국회 국토교통위에 전달됐다. 단체장들은 "서해안철도는 수도권과 서해안을 연결하는 핵심 교통축으로 국가균형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며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신규 사업으로 반영하고 조속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상엽 전북연구원 박사는 "현재 서해안고속도로의 상습 정체를 해소하고 친환경 교통망을 구축하기 위해 철도망 확충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철도는 도로 대비 물류비를 절감하고 탄소 배출을 줄이는 효과가 있는 만큼 정부가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호 한국교통연구원 본부장은 "서해안철도가 개통되면 군산~목포 구간 이동 시간이 79분 단축되고 서해선과 장항선과의 연계를 통해 인천에서 목포까지 최단거리 이동이 가능해진다"며 "이는 지역 간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 분석했다.

김관영 전북자치도지사는 "서해안철도는 지역균형발전과 국가 산업 경쟁력을 높이는 필수 사업"이라며 "정부가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해 조속한 착공이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9125i14@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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