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뉴스1) 배수아 기자 = 경기도교육청이 2025년도 본청·교육지원청의 '평가 체제'를 개선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는 경기 교육 정책이 학교 현장에서 실현되도록 정책 실행력을 강화하기위한 조치다.
도교육청은 지난해부터 본청 '정책 평가' 개선을 위해 단순 실적 중심 평가를 넘어 '교육적 성과'까지 평가하는 '증거기반 정책평가'를 시행 중이다.
도교육청은 해당 평가 도입으로 현장에서 해당 정책이 얼마나 실행되는지 확인할 수 있는 평가지표가 증가했다는 평을 받는다고 설명했다.
평가지표는 △학생 인성검사 결과 사전-사후 변화도 △기초학력 부진학생 해소율 △지속가능발전 실천 역량 지표 향상도 △아이비(IB) 수업-평가 실천 학생의 수업 만족도 등이 있다.
특히 '정책 현장 만족도 확인' 지표수는 해당 평가 도입 이후 2023년 2개에서 2024년 35개로 대폭 증가했다.
또 170개 평가지표 가운데 목푯값을 100% 달성한 지표수도 155개에 이른다.
도교육청은 올해 정책평가 대상도 지난해 시행한 '부서별 주요 정책평가'에 더해 '각 부서 모든 정책'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더불어 기존 상대평가 방식을 '절대평가'로 전환해 정책의 현장 실행성과 효과성을 높이겠다는 방침이다.
교육지원청과 직속기관 평가의 경우 올해 △평가 역량 강화를 위한 도교육청 주관 연수 운영 △조직개편 방향과 경기교육 기본계획에 근거한 평가지표 재구조화 △기관별 맞춤형 컨설팅 확대를 진행할 계획이다.
정책 추진에 대한 데이터 분석을 위해 지난해 '기관 평가 정보시스템'을 구축한데 이어 올해는 시스템 고도화 작업을 통해 데이터 기반 교육정책 체제를 강화하기로 했다.
서혜정 정책기획관은 "지방공무원 개인뿐 아니라 기관, 부서가 역량이 강화돼 학생 개개인의 성장을 돕기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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