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수 플랫폼서 콘텐츠 보는 시대…콘텐츠 대가 달라져야"

케이블TV협 스터디…"중복 소비엔 낮은 단가 적용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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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제공)

(서울=뉴스1) 양새롬 기자 =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와 인터넷TV(IPTV), 케이블TV 등 복수 플랫폼을 동시에 이용하며 시간·장소의 제약 없이 콘텐츠를 소비하는 멀티호밍 시대가 도래한 만큼 콘텐츠 대가산정 체계가 바뀌어야 한다는 전문가 주장이 나왔다.

한정훈 K-엔터테크허브 대표는 24일 오후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에서 열린 기자스터디에서 "멀티호밍 시대는 이미 전 세계적으로 일반화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주목할 만한 사실은 멀티호밍 시청자들이 OTT나 IPTV를 활용하면서도 여전히 케이블TV를 함께 시청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실시간 뉴스, 재난방송, 생활밀착형 지역 정보 등 케이블TV만이 제공할 수 있는 콘텐츠의 공공적 특성과 지역성이 여전히 강력한 기능을 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그럼에도 국내 케이블TV 업계는 콘텐츠 확보 비용, 재전송료 부담, 광고 수익 감소라는 삼중의 압박을 받고 있다.

본문 이미지 - (출처 : 한정훈 K-엔터테크허브 대표 발표 자료)
(출처 : 한정훈 K-엔터테크허브 대표 발표 자료)

특히 콘텐츠 사용료 체계는 여전히 단일 플랫폼 유통환경을 전제로 설계돼 있어 멀티호밍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각 플랫폼이 각각 대가를 부담해야 하는 구조는 과도한 비용 부담을 초래해 결국 시청자 요금 인상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는 게 한 대표 지적이다.

이미 해외에서는 '인크리멘털 프라이싱' 원칙을 도입하고 있다. 이는 콘텐츠의 독점 소비분에만 적정 대가를 매기고 중복 소비에는 낮은 단가를 적용하는 방식이다.

실제 2023년 미국 디즈니와 차터 커뮤니케이션즈 간 협상 사례에서도 이 원칙이 반영됐다. 차터가 디즈니 콘텐츠가 OTT 등 다양한 경로로 유통되고 있음을 이유로 기존 송출료가 부당하다고 주장했고, 디즈니는 일부 콘텐츠를 별도 비용 없이 제공하는 조건으로 협상을 마무리한 것이다.

한 대표는 "국내에서도 시청률, 광고 수익, 선호도 등을 기반으로 한 AIU 분석 시스템을 도입해 콘텐츠 대가를 합리적으로 산정하고 정부는 이를 제도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flyhighrom@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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