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IBM "클라이언트 제로 접근법으로 기업업무 혁신주도"

개방형·비용효율성·하이브리드·전문성·거버넌스 5가지 핵심요소
"27만 조직 AI 먼저 써보고 고객전수…에이전트로 자동화 가속"

이지은 한국IBM CTO 전무가 발표하고 있다.(한국IBM 제공)
이지은 한국IBM CTO 전무가 발표하고 있다.(한국IBM 제공)

(서울=뉴스1) 김민석 기자

"IBM의 인공지능(AI) 전략은 한마디로 '엔터프라이즈를 위한 AI'입니다. 기업이 AI를 잘 사용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 먼저 연구해 '클라이언트 제로'(Client Zero) 접근법으로 기업업무 혁신을 주도하겠습니다."

이지은 한국IBM CTO 전무는 4월 21일 서울 여의도 Three IFC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IBM의 기업용 AI 전략을 이같이 소개했다.

IBM은 엔터프라이즈 AI 전략 5가지 핵심 요소로 △개방형 △비용 효율성 △하이브리드 △전문성 △거버넌스 등을 꼽았다.

이 전무는 "IBM은 27만 명 이상의 직원을 보유한 다국적 기업"이라며 "클라이언트 제로는 자사가 자체적으로 기업용 AI를 먼저 적용한 후 그 경험을 고객에게 전수하는 전략이다. 이러한 접근법으로 IBM은 현재 HR·IT·세일즈 등 70개 이상 사례에 AI를 적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HR 분야에선 AI 기반 시스템인 'KHR'을 통해 94%의 질문 해결률을 달성했다"며 "지난 2년간 35억 달러(약 5조 원)의 생산성 향상 효과를 경험했다"고 전했다.

IBM은 기업들이 AI 전략을 수립할 때 △데이터 준비 △적합한 모델 선택 △거버넌스 구축 △어시스턴트와 에이전트 활용 등을 중요 요소로 고려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본문 이미지 - 김지관 한국IBM 클라이언트 엔지니어링 총괄이 발표하고 있다.(한국IBM 제공)
김지관 한국IBM 클라이언트 엔지니어링 총괄이 발표하고 있다.(한국IBM 제공)

김지관 한국IBM 클라이언트 엔지니어링 총괄 상무는 에이전틱 AI 개발 핵심 설루션인 '왓슨x 오케스트레이트'(watsonx Orchestrate)를 소개했다.

이 설루션은 자연어 기반 대화형 인터페이스를 통해 이용자의 요청을 수집하고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과 연결해 자동화한다. 또 AI 에이전트 와 다양한 AI 기술을 내장해 비전문가도 별도 코딩 없이 쉽게 에이전틱 AI를 구축할 수 있다.

이날 데모 시연(세일즈·HR·IT 지원 등) 에서 일반적으로 1시간 정도 소요되는 업무가 4분 내로 완료되는 모습을 보여줬다.

김 상무는 "보통 30~40분 걸리는 세일즈 이메일 작성 업무가 1~2분 만에 처리됐다"며 "자사 에이전트 AI는 고객사의 CRM·HR 시스템뿐 아니라 오픈소스 기술인 크루 AI와 같은 프레임워크도 활용할 수 있다"고 했다.

이어 "반도체·배터리·금융권 등 정보가 중요한 산업에서는 온프레미스  구축이 필수적"이라며 "자사의 주요 역량은 온프레미스와 퍼블릭 클라우드,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함께 엮을 수 있는 데서 나온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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