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1) 김재현 기자 = 대한상공회의소가 얼어붙은 소비심리 회복을 위해 유통업계·소비자단체 등과 손을 맞잡는다.
대한상의는 23일 9개 유통협단체 및 소비자단체협의회와 '내수시장 활력 제고를 위한 공동선언과 정책 포럼'을 개최했다.
유통업계는 이번 공동선언에서 침체된 내수경기를 살리기 위해 설 연휴를 시작으로 다양한 세일 행사와 프로모션을 상반기에 집중하기로 했다.
대형마트업계는 설 명절을 맞아 제수용품과 생필품을 최대 50% 할인하고, 1+1 행사 등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3~5월에는 시즌 특별세일 등을 통해 신선식품과 생활용품을 큰 폭으로 할인할 계획이다.
백화점 업계도 설 연휴 특수를 겨냥해 사전 예약 판매와 다양한 고객 구매 혜택을 제공한다. 상반기에는 정기세일과 함께 발렌타인데이, 웨딩 시즌 등 각종 테마를 연계한 할인 행사를 이어갈 계획이다.
편의점 업계는 설 명절을 맞아 선물 세트 기획전을 펼치고, 도시락 등 간편식 제품을 최대 50% 할인 판매한다. 상반기에는 매월 다양한 품목별로 N+1 증정 행사, 앱 결제 할인쿠폰, 추가 적립 혜택 등을 제공한다.
온라인쇼핑 업계는 명절 기간 설 선물 테마 기획전을 운영하고 설 전용 쿠폰팩 혜택 등을 제공한다. 봄철과 가정의 달을 맞아서는 계절 맞춤형 기획전과 라이브커머스를 통한 특가 행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면세점 업계는 4월 말부터 '듀티프리페스타'를 기존 40일에서 60일로 확대 운영하고, 6월 한류 행사와 연계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프랜차이즈 업계도 이달 중 치킨·피자 등 주요 메뉴를 최대 5000원까지 할인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설맞이 특별상품을 발매하는 등 판촉에 나선다.
이번 공동 선언에는 다양한 실천 과제도 포함됐다. 지역 상권 활성화를 위해 지역 특성에 맞는 브랜드를 입점시키고 소상공인과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외국인 관광객 대상 관광 소비를 촉진하며, 우수 중소기업의 판로 확대도 지원할 계획이다.
'안 쓰는 소비'가 아닌 '잘 쓰는 소비'가 경제에 활력을 준다는 인식을 확산하기 위해 합리적이고 건전한 소비문화를 권하는 다양한 캠페인도 전개할 예정이다.
이날 학계와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정책 포럼도 진행됐다. 불황기 소비 활성화 정책사례, 소비심리 개선 방안 등이 논의됐다.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규모 확대, 농·축·수산물 할인쿠폰 확대, 숙박·외식쿠폰 확대, 온누리상품권·지역화폐 사용처 확대 등 소비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건의도 제시됐다.
박일준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민간 부문의 소비 활성화 노력이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정부의 과감한 정책적 뒷받침이 절실하다"며 "세제 재정 지원 등 실효성 있는 지원 정책이 신속히 집행된다면 내수 시장이 활기를 되찾는 마중물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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