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상호관세' D-1…韓 제조업 60% "직간접 영향권 노출"

美 수출기업부터 제3국·中수출 업체까지…"전 영역이 관세 사정권"
배터리 85%·자동차 81%·반도체 70% 영향권…"뾰족한 수 없다"

ⓒ News1 김초희 디자이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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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스1) 최동현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4월 2일 상호관세 발표가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배터리·자동차 및 부품, 반도체 등 국내 제조업 10곳 중 6곳이 '관세 폭풍'의 직간접적 영향권에 노출돼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1일 대한상공회의소가 전국 제조업체 2107곳을 대상으로 실시한 '우리 제조기업의 미국 관세 영향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응답 기업의 60.3%가 "트럼프발(發) 관세정책의 직·간접 영향권에 있다"고 답했다.

'직접 영향을 받는다'는 응답은 14.0%, '간접 영향이 있다'고 밝힌 기업은 46.3%다.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정책과 무관하다는 응답은 39.1%, 반사이익이 예상된다는 응답은 0.6%로 극소수에 불과했다.

관세 영향권에 속한 기업 중에선 '미국 수출기업에 부품·원자재를 납품하는 기업'이 24.3%로 가장 많았고, '미국에 완제품을 수출하는 기업'도 21.7%로 엇비슷했다. 이어 △제3국 수출(중국·멕시코·캐나다 제외) 및 내수기업 17.9% △미국에 부품 및 원자재 수출 기업 14.2% △중국에 부품 및 원자재 수출 기업 13.8%가 뒤를 이었다.

미국에 원자재나 부품, 완제품 등을 직접 수출하는 기업뿐 아니라, 미국 관세 대상국 이외의 국가와 거래하거나 중국 수출 기업까지 영향을 받는 셈이다. 결국 미국이 상호관세를 공식화하면 사실상 전 세계 모든 국가가 불가항력적으로 '무역 전쟁'에 휘말린다는 결과다.

미국 관세에 직간접적 영향을 받는 업종은 배터리가 84.6%(직접 영향 30.8%·간접 영향 53.8%)로 가장 많았다. 이는 미국에 진출한 국내 배터리 3사(LG에너지솔루션·삼성SDI·SK온)에 부품 및 소재를 납품하는 협력사들이 포함된 영향으로 풀이된다.

이미 25% 품목 관세가 확정된 '자동차·부품' 업종도 직간접 영향이 81.3%로 높았고, 반도체도 69.6%의 기업이 직간접 영향을 우려한다고 답했다. 이어 △의료정밀(69.2%) △전기장비(67.2%) △기계장비(66.3%) △전자·통신(65.4%) 순이었다.

기업규모별로는 대기업이 76.7%로 가장 많았으며 중견기업은 70.6%, 중소기업은 58.0% 순으로 집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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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ews1 양혜림 디자이너

트럼프 행정부는 업종별 관세를 순차 발표 중이다. 지난 12일과 26일에는 철강·알루미늄과 자동차·부품에 25% 관세 부과를 발표했다. 자동차의 경우 지난해 전체 수출 중 미국의 비중이 46%를 차지했고, 멕시코 등 인접국 생산공장 수출 물량까지 감안하면 약 70만~90만대의 물량이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측된다.

철강은 대미 수출 비중이 9~10%로 자동차에 비해 낮지만, 미국의 시장가격이 높아 타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수익성이 좋은 시장으로 꼽혀온 만큼 관세 정책이 장기화할 시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기업들은 미국 관세 발효 후폭풍으로 '납품물량 감소'(47.2%)를 가장 많이 우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에 직접 수출하지 않는 회사도 거래 상대방이 미국 수출기업일 경우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이어 △고율 관세로 인한 수익성 악화(24.0%) △미국시장 내 가격경쟁력 하락(11.4%) △부품·원자재 조달망 조정(10.1%) △납품단가 하락(6.2%) 등이 뒤를 이었다.

미국 상호관세 발표가 임박했지만 상당수 기업이 뾰족한 '플랜B'를 세우지 못한 점도 문제다.

미국의 관세정책 대응 수준을 묻는 질문에 대해 '동향을 모니터링하고 있다'는 45%, '생산비용 절감 등 자체 대응책을 찾고 있다'는 29.0%, '대응계획이 없다'는 20.8%였다. 반면 '현지생산이나 시장 다각화 모색' 등 근본적인 해법을 준비 중인 기업은 3.9%에 그쳤다.

특히 소재·부품·장비(소부장) 협력사와 중소기업은 직간접적 영향권이 예상되는 곳도 '대응계획이 없다'는 응답이 24.2%로 4분의 1에 달했다.

대한상의는 "소부장 분야 등 중소기업 피해가 클 것을 우려되는 상황"이라며 "독자적인 대응이 어려운 중소기업에 정부가 세부 정보공유 및 세제, 수출금융 등 자금 측면의 지원과, 국내 완성차 생산량 유지를 위한 생산코스트 절감을 위한 금융지원, 내수판매 진작책 등 다각도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했다.

김현수 대한상의 경제정책팀장은 "본격적으로 미국 관세가 현실화하고 있는 가운데 우리 제조기업들은 대미 수출뿐만 아니라 중국의 저가공세 등의 간접영향까지 더해져 경영상 큰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며 "민간 네트워크와 외교 채널을 통해 관세 영향 최소화에 힘쓰고 피해 업종에 대한 지원책을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dongchoi89@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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