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플러스·MBK "신용등급 하락 예견 못해…회생절차도 28일부터 준비"

이의신청시 자금보충약정·RCPS 조건변경 제시…예견 못한 것"
당국은 사건 검찰 이첩…"2월 25일 ABSTB 발행도 관여 안 해"

본문 이미지 - 금융당국이 홈플러스 사태와 관련해 홈플러스 경영진과 대주주 MBK파트너스를 사기적 부정거래 혐의로 검찰에 이첩한 가운데 22일 서울 시내 한 홈플러스 매장이 오픈 준비에 한창이다. 2025.4.22/뉴스1 ⓒ News1 이동해 기자
금융당국이 홈플러스 사태와 관련해 홈플러스 경영진과 대주주 MBK파트너스를 사기적 부정거래 혐의로 검찰에 이첩한 가운데 22일 서울 시내 한 홈플러스 매장이 오픈 준비에 한창이다. 2025.4.22/뉴스1 ⓒ News1 이동해 기자

(서울=뉴스1) 강수련 기자 = 홈플러스와 대주주 사모펀드(PEF)인 MBK파트너스는 24일 "홈플러스의 신용등급 하락을 예견하지 못했고 회생절차 또한 미리 준비하지 않았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들은 입장문에서 "지난 2월 25일 한국기업평가로부터 신용등급하락 예정 사실을 최초 통지 받은 이후 이의신청을 준비했고, 다음 날 오후 2시쯤 한기평 담당자들을 면담하며 MBK 파트너스의 홈플러스에 대한 1000억원 상당의 자금보충약정, 홈플러스 상환전환우선주(RCPS)의 상환 조건 변경에 따른 부채비율 저감 효과에 관한 자료를 제공하고 설명했다"고 밝혔다.

이어 "신용등급하락을 예견했다면 자금보충약정과 상환전환우선주의 조건 변경은 2025년 2월 신용 정기평정 심사 이전에 제시됐어야 한다"며 이 사실을 사전에 예견하지 못했음을 보여준다고 주장했다.

2월 28일 자산유동화 전자단기사채(ABSTB) 및 기업어음 발행사인 신영증권으로부터 기존 단기 운전자금 규모의 40%밖에 구할 수 없다는 점을 전달받고, 당일 오후 회생신청 서류작업을 위한 실무에 착수했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이들은 "주주사 담당 직원들은 2023년 대형유통회사에 회생절차가 적합한지 여부에 관해 일회성 자문을 구한 적이 있지만 자문 내용이 부족해서 중단됐다"며 "이는 지난 3월 4일 홈플러스 회생절차개시 신청과는 아무런 관련성이 없다"고 강조했다.

또 문제가 된 2월 25일 ABSTB의 발행, 판매 및 재판매 거래 당사자가 아니며 거래에 관여한 바가 없다고도 주장했다.

이들은 "신영증권이 설립한 특수목적법인(SPC)의 카드대금 지급채권 참가 거래나 SPC의 ABSTB 발행 거래, ABSTB 인수인의 재판매 거래 등에 홈플러스는 전혀 관여할 수도 없었고, 실제로 관여한 사실이 없다"며 "상품대금 지급을 위해 신용카드회사와 계약을 체결한 것과 단기 자금 운영 계획을 위해 ABSTB의 발행 주체인 신영증권으로부터 발행 규모(채권 수요)에 대해 사전에 확인받기만 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MBK 파트너스는 홈플러스로부터 ABSTB의 발행 규모 등에 대해 정보를 받았을 뿐이며, ABSTB의 발행과 관련해 어떠한 의사결정이나 경영진에 대한 지시를 하지 않았으며 관여한 바 없다"고 했다.

한편 금융당국은 지난 21일 패스트트랙을 통해 최근 회생절차에 들어간 홈플러스와 MBK 주요 경영진 등의 부정거래 혐의에 대해 검찰에 통보했다. 금융당국은 MBK와 홈플러스가 2월 25일보다 앞선 시점에 신용등급 하락을 인지하고, 사전에 기업회생 신청을 계획하고서도 단기채권(ABSTB 등)을 발행한 것으로 판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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