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 작은 틈새, 큰 영감의 시작'…넥슨, 문화예술 포럼으로 레벨업

달리기부터 미니어처 가구 제작까지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만족도 10점 만점에 9점 이상…"구성원 진정한 '쉼' 지원하겠다"

왕초보 러너를 위한 달리기 입문 과정 (넥슨 제공)
왕초보 러너를 위한 달리기 입문 과정 (넥슨 제공)

(서울=뉴스1) 박소은 기자 = 넥슨의 구성원들은 업무 이외의 시간을 다채로운 문화예술 경험으로 채울 수 있다. 퇴근 후 달리기 수업을 듣는 직원부터 점심시간에 짬을 내어 AI를 활용한 그림 그리기에 참여하는 직원까지, 게임회사 넥슨만의 독특한 사내 교육 문화다.

넥슨은 직원들의 잠재된 창의성과 상상력을 일깨우기 위해 자기계발 활동을 꾸준히 지원해왔다. 지난 2012년부터 운영 중인 ‘넥슨포럼(NEXON FORUM)’은 대표적인 사내 문화예술 체험 프로그램으로, 현재까지 240여 개의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일상 속 활력을 불어넣는 이색적인 경험

최근 진행된 ‘왕초보 러너를 위한 달리기 입문’ 과정은 육상 국가대표 출신 박병권 선수와 함께해 큰 호응을 얻었다. 근력 강화 훈련부터 밸런스와 코어 훈련까지 러닝에 필요한 요소를 단계적으로 교육했다.

넥슨 기술본부 정경목 엔지니어는 "다른 사람들과 함께 달리며 러닝의 즐거움을 알게 됐다"며 "몸을 움직이며 활기를 찾을 수 있었고, 살면서 이렇게 재미있는 취미가 있다는 것을 처음 느낀 신선한 경험"이라고 말했다.

구성원들은 시작부터 끝까지 자신의 힘으로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경험을 통해 성취감을 느끼기도 한다. 도예의 기본 제작 과정을 익히는 ‘원데이 사부작 공방: 나만의 식기 만들기’가 대표적이다.

참여자들은 자신의 손길로 하나의 식기를 완성해가는 과정을 통해 일상 속 환기를 경험했다.

'원데이 사부작 공방' 나만의 식기 만들기 과정 (넥슨 제공)
'원데이 사부작 공방' 나만의 식기 만들기 과정 (넥슨 제공)

‘생각이 확장되는 새로운 시쓰기’ 과정 역시 참여자들이 저마다의 시어와 문체로 자유롭게 결과물을 제작할 수 있게 했다. 실제 프로그램에 참여한 14명의 직원들은 ‘어느 날 우리는 시인이 되기로 했다'라는 제목의 시집을 발간하고 시화전을 열었다.

‘넥슨포럼’은 이처럼 구성원들이 도전과 끝맺음을 모두 경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구성해 매번 색다른 경험을 제공했다.

넥슨 게임 IP와 함께하는 나만의 도트 디자인 기초 과정 (넥슨 제공)
넥슨 게임 IP와 함께하는 나만의 도트 디자인 기초 과정 (넥슨 제공)

◇게임 이해도를 높이고 업무 지식을 쌓아가는 배움의 장

넥슨은 업무 수행에 직간접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과정도 개설하고 있다.

‘AI Art: Stable Diffusion, Midjourney를 활용한 창의적인 그림 그리기’ 과정은 AI 기술을 활용해 자신만의 독특한 그림을 만들어 보는 커리큘럼으로 구성된다. 생성형 AI 기술의 발달이 게임 개발 콘텐츠 창작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점에 주목했다.

참여자들은 "컴퓨터 공학과 예술이 결합된 형태의 체험을 통해 융합적인 사고력을 기르고 인공지능 기술의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다"는 후기를 전했다.

서로 다른 직군의 업무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한다. '넥슨 게임 IP와 함께하는 나만의 도트 디자인 기초' 과정에서는 도트 애니메이션을 학습하여 횡스크롤 미니 게임을 만들어 보며 아트 직군 업무를 간접 체험할 수 있다.

김보통 작가(넷플릭스 화제작 'D.P.' 원작자)와 함께하는 (게임)시놉시스 쓰기 과정에서는 잠시 게임 콘텐츠 기획자가 되어 콘텐츠 스토리텔링 기법을 학습해 볼 수 있다.

평소 업무상 접점이 없던 사내 구성원들 간의 상호 교류를 가능하게 하는 것 역시 ‘넥슨포럼’의 장점 중 하나다. 서로의 공통된 관심사를 기반으로 몇 주 간 활동하며 시간을 보내다 보면 참여자들 간에 자연스럽게 유대감이 쌓이기 때문이다.

'내 방 안 사부작 공방' 미니어쳐 가구 만들기 과정의 성과물 (넥슨 제공)
'내 방 안 사부작 공방' 미니어쳐 가구 만들기 과정의 성과물 (넥슨 제공)

◇교육 트렌드에 맞춰 구성원과 함께 발전하는 '넥슨포럼'

'넥슨포럼'은 매번 구성원들의 수요와 교육 트렌드에 맞춰 적절한 내용 및 형식으로 진행된다.

실제 '1,2,3 원데이 워크숍'은 업무 중 따로 시간을 내기 어려운 직원들을 위해 점심시간을 활용하여 짧게 진행된다. '한낮의 상상 여행: 그림책 상상력', '1800년대 전통 사진 기법(콜로디온 습판)' 등은 누구나 잠시 여행하듯 설레는 마음으로 부담 없이 참여할 수 있는 과정이었다.

넥슨 사내 직원들을 위한 온라인 교육 플랫폼 '넥러닝'을 통해 SPL(Self-Paced Learning, 자율 학습 방식) 형식으로 진행되는 경우도 있다.

22편의 영상 콘텐츠를 통해 게임 속 신과 악마, 몬스터와 괴물, 요괴와 귀신 등 게임 제작 과정에서 참고할 수 있는 다양한 소재와 캐릭터를 소개하는 '게임 속 진짜 역사이야기', 목공 키트와 온라인 가이드 영상을 활용한 '내 방 안 사부작 공방 – 미니어쳐 가구 만들기' 등은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본인의 학습 속도와 일정에 맞게 편하게 학습할 수 있다. 덕분에 넥슨포럼 과정의 대부분이 직원 만족도 조사에서 10점 만점에 평균 9점 이상의 높은 점수를 받고 있다.

'넥슨포럼'의 기획 및 운영을 담당하는 교육팀 이은욱 부장은 "매번 새로움을 선사하는 프로그램을 추가하고, 꾸준한 인기와 수요가 있는 과정은 더욱 발전시켜 전반적인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며 "사내 구성원들이 양질의 문화예술 체험을 통해 진정한 쉼을 경험하고 창의적인 성장을 거듭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soso@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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