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찌·디올·샤넬·프라다…"K팝 스타 잡아라" 쏟아지는 韓향한 러브콜

뉴진스 하니-구찌, 민지-샤넬 등 러브콜 이어져
BTS·블랙핑크·아이브 등 전 세계 패션업계까지 장악

본문 이미지 - 명품 브랜드 구찌의 글로벌 앰배서더로 발탁된 그룹 뉴진스의 하니. 구찌 제공
명품 브랜드 구찌의 글로벌 앰배서더로 발탁된 그룹 뉴진스의 하니. 구찌 제공

(서울=뉴스1) 이유진 기자 = 구찌, 디올, 루이뷔통, 샤넬, 조르지오 아르마니, 프라다 등 각종 해외 유명 명품 브랜드들의 중심에 K팝 스타들이 당당히 자리매김하고 있다.

23일(현지시간) AFP통신 등 주요 외신은 그룹 뉴진스의 하니가 이탈리아 명품 브랜드 구찌의 글로벌 앰배서더로 발탁된 사례 등을 주목하며 K팝이 전 세계 패션을 선도하고 있다고 집중 보도했다.

하니는 오는 24일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열리는 2023 가을/겨울 패션위크에서 구찌 앰배서더로서 참석, 가장 앞 줄에 자리를 차지할 예정이다.

이처럼 하니는 데뷔 1년도 되지 않아 단기간에 명품 브랜드의 글로벌 앰배서더로 위촉돼 인기를 증명해냈다.

또 하니는 K팝 최초로 아르마니의 글로벌 앰배서더로도 발탁돼 케이트 블란쳇 , 시드니 스위니 , 테사 톰슨 , 바바라 팔빈 등 세계 유명 모델들과 함께 활동하게 됐다.

하니뿐 아니라 뉴진스의 민지는 샤넬, 다니엘은 버버리, 혜인은 루이뷔통의 앰버서더로 각각 발탁되면서 신인 걸그룹임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 팬들의 많은 사랑을 받고 영향력을 미치고 있음을 입증하고 있다.

그룹 아이브의 안유진은 이탈리아 명품 브랜드 펜디의 한국 공식 앰버서더로 선정됐으며 그룹 NCT의 재현은 프라다의 글로벌 앰배서더로 활약하고 있다.

본문 이미지 -  블랙핑크 지수가 동양인이자 K팝 스타 최초로 2023 3월 '보그 프랑스' 단독 커버를 장식했다. 보그 제공
블랙핑크 지수가 동양인이자 K팝 스타 최초로 2023 3월 '보그 프랑스' 단독 커버를 장식했다. 보그 제공

◇ 지수, 동양인 최초 '보그' 단독 커버 장식… 각종 브랜드 섭렵한 스타들

디올의 앰배서더인 그룹 블랙핑크의 지수는 최근 패션지 '보그 프랑스' 단독 커버를 동양인 최초이자 K팝 스타 최초로 장식하면서 위상을 다시 한 번 알렸다.

이번 보그 프랑스는 지난해 12월 29일 81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난 영국 출신 패션 디자이너 비비안 웨스트우드에게 경의를 표하는 특집으로 제작됐다.

디올의 블랙 레이스 드레스를 입고 표지에 등장한 지수는 치명적인 매력으로 전 세계인의 시선을 사로잡았다는 평을 받는다.

보그 프랑스 커버를 장식한 여가수는 마돈나, 리한나에 이어 지수가 세 번째다.

아울러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멤버 지민이 지난달 디올의 최신 글로벌 브랜드 홍보대사가 됐고, 발렌티노는 올 봄 슈가와 협업을 발표하는 등 K팝 스타들의 막대한 인기와 영향력은 전 세계 명품 브랜드까지 모두 섭렵한 분위기다.

BTS의 제이홉은 지난달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루이뷔통 2023 남성 가을·겨울 컬렉션'에 참석하기도 했다.

본문 이미지 - 크리스찬 디올의 앰배서더인 그룹 방탄소년탄(BTS)의 지민. 트위터 제공
크리스찬 디올의 앰배서더인 그룹 방탄소년탄(BTS)의 지민. 트위터 제공

◇ "K팝 스타 잡아라" 이어지는 명품 업계 러브콜

기존 명품 브랜드들의 러브콜이 배우와 모델 등에 집중됐던 분위기는 최근 이처럼 K팝 아이돌 스타들로 옮겨가면서, 전 세계 MZ세대의 명품 소비 증가에도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 나온다.

블랙핑크의 제니는 '인간 샤넬'이라는 별명으로 불릴 정도로 샤넬 앰배서더로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로제는 입생로랑, 리사는 셀린느 등 이처럼 각종 명품 브랜드들의 K팝 스타들을 향한 러브콜이 잇따르고 있다.

매체는 이 같은 명품 브랜드들이 K팝 스타들을 앞다퉈 유치하는 트랜드가 전 세계 패션 시장에서의 한국의 전략적 중요성을 보여준다고 평했다.

실제 이탈리아 국립패션협회(CNMI)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 시장에서의 이탈리아 패션 브랜드들의 매출은 무려 31%나 증가했다.

또 이탈리아 무역 당국은 한국에 대한 이탈리아 수출 상위 10개 중 7개가 패션과 관련이 있다고 분석했다.

이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 것은 가죽 제품들이며, 그 다음은 신발 제품들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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