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총선 앞두고 AI 생성한 허위 정보 횡행 '경고등'[통신One]

틱톡 “선거 대비 팩트체크 인력 추가하고 AI 콘텐츠 라벨링 도입”
"선관위, 디지털 선거 캠페인 감시할 역량·도구 점검해야"

소셜미디어(SNS) 틱톡(Tiktok)이 오는 7월 4일 실시되는 영국 총선과 관련해 허위 정보나 여론 조작 행위가 우려되는 디지털 콘텐츠를 모니터링하기 위해 개설한 자체 애플리케이션 내 영국 총선 센터 페이지.(틱톡 홈페이지 갈무리) 2024.06.11/
소셜미디어(SNS) 틱톡(Tiktok)이 오는 7월 4일 실시되는 영국 총선과 관련해 허위 정보나 여론 조작 행위가 우려되는 디지털 콘텐츠를 모니터링하기 위해 개설한 자체 애플리케이션 내 영국 총선 센터 페이지.(틱톡 홈페이지 갈무리) 2024.06.11/

(런던=뉴스1) 조아현 통신원 = 영국 7월 총선이 코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소셜미디어(SNS)상에서 유권자 표심을 잡기 위해 벌어지는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동시에 젊은 유권자들이 잘못된 정보의 표적이 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11일(현지시간) BBC방송 등에 따르면 젊은 층 사이에서는 정당 후보자에 대한 잘못된 정보나 동영상이 알고리즘을 타고 추천 콘텐츠 형태로 확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논란이 되는 콘텐츠는 대부분 인공지능(AI)이 생성한 콘텐츠였고 허위 정보를 담고 있다.

SNS 알고리즘에 의해 재생되는 관련 콘텐츠는 웃긴 내용이 담긴 짜깁기 동영상이 많았고 젊은 층 유권자들에게 오해의 소지나 분열을 일으킬 만한 소재를 다룬다.

수십만 조회수를 기록한 한 동영상은 대형 스캔들로 인해 리시 수낵 총리가 조기 선거를 소집했다는 근거 없는 소문을 언급하거나 또 다른 동영상은 연쇄 아동 성폭행범인 지미 섀빌을 기소하지 못한 책임이 키어 스타머 노동당 대표에게 있다는 허위 주장을 펼친다.

다른 인공지능이 제작한 동영상은 18세 이상된 청년들을 우크라이나와 가자지구의 전쟁터로 보내겠다는 내용의 잘못된 병역 공약을 담고 있다.

동영상 가운데 일부는 캡션에 풍자나 패러디라고 설명돼 있지만 댓글에서는 어떤 주장이 사실인지 혼란스러워하는 사람들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언급된 동영상은 국립사회연구센터(Natcen)의 데이터와 분석을 바탕으로 주요 소셜 미디어 앱에 가상의 인물 24명의 프로필을 생성한 BBC의 언더커버 유권자 프로젝트 일환으로 발견된 것들이다.

틱톡은 영국 총선을 앞두고 팩트체크 전문 인력을 추가하고 인공지능 라벨링 기술을 도입하는 등 허위 정보에 대응하기 위한 투자를 늘렸다고 전했다.

글로벌 디지털 정치 광고 분석 기관인 '누가 나를 표적으로 삼는가(Who targets me)'의 데이터에 따르면 영국 노동당은 5월 7일부터 6월 7일까지 SNS를 포함한 디지털 선거 캠페인 광고에 약 140만 파운드(약 24억6000만원)를 지출했고 보수당은 약 75만 파운드(약 13억1790만원)를 썼다.

자유민주당은 약 4만5000파운드(약 7900만원), 개혁당은 약 8000파운드(약 1405만원), 플라이드 컴리는 약 2500파운드(약 440만원)를 각각 쓴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에는 선거 캠페인에 동참하는 선거 운동원이나 자원봉사자들의 인력과 시간이 한정적이기 때문에 SNS를 통한 정당이나 후보자 홍보가 훨씬 더 효과적이라는 인식이 많다.

'누가 나를 표적으로 삼는가'는 영국 총선을 앞두고 진행 중인 디지털 선거 운동과 관련해 논평을 내고 10가지 권고안을 제시했다.

이들은 "디지털 선거 운동이 새로운 것은 아니지만 규율하는 대부분의 선거법에서는 아직 생소한 분야"라면서 "이제는 바뀌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그러면서 "차기 정부는 디지털 시대의 영국 선거 운동 규정을 개선하는 데 필요한 작업을 수행해야 할 것"이라며 "검색 가능하고 중앙 집중화된 방식으로 바꿔 디지털 선거 운동에 대한 재무 보고 속도를 높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선거 캠페인이 메타와 구글 두 회사에 너무 큰 비용을 지출하고 있는 만큼, 두 회사가 가진 지배력을 조사해야 한다"며 "디지털 캠페인의 낮은 비용과 높은 파급력을 고려할 때 업데이트된 캠페인 지출과 기부 한도가 원래 목적에 적합한지도 검토하라"고 권고했다.

이외에도 "선거관리위원회가 SNS상에서 벌어지는 디지털 선거 운동을 적절히 모니터링할 수 있는 역량과 도구를 갖추고 있는지 평가하고 이를 위한 자원을 확보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작업이 필요하다"면서 "인공지능과 외국의 간섭 등 진화하는 문제에 대처할 수 있는 메커니즘을 구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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