궤도 오른 'GTX-C' 연내 착공…"공기부담 시 추가 정차역 설치 불수용"

추가정차역 설치 '사업비 전액부담·공기 미지연' 전제조건
은마엔 강경 입장 "집단적으로 흔들려는 시도엔 흠들림 없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왼쪽)과 윤영준 현대건설 대표이사가 22일 오후 서울 강남구 스타트업 브랜치에서 열린 'GTX-C 민간투자사업 실시협약 체결식'에서 협약서에 서명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3.8.22/뉴스1 ⓒ News1 민경석 기자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왼쪽)과 윤영준 현대건설 대표이사가 22일 오후 서울 강남구 스타트업 브랜치에서 열린 'GTX-C 민간투자사업 실시협약 체결식'에서 협약서에 서명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3.8.22/뉴스1 ⓒ News1 민경석 기자

(서울=뉴스1) 황보준엽 기자 =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C노선 사업에 대한 실시협약이 2년여 만에 체결되며 본궤도에 오르게 됐다. 실시협약은 주무 관청과 민자사업자 간에 사업 시행의 조건에 관해 체결하는 계약으로, 사업자로 확정된 현대건설은 연내 착공에 착수한다는 방침이다.

다만 각 지자체 등에서 요구하는 정차역 등은 추가 공사비를 전액 지자체가 부담하되 공기를 지연시키지 않는다는 전제하에서만 가능하다고 못을 박았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22일 오후 서울 강남구 코엑스 스타트업 브랜치에서 열린 'GTX-C 실시협약 서명식'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날 협약은 사업 시행의 조건에 관해 계약을 체결하는 자리로,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지난 2021년 6월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지 2년여 만이다. 협약식에는 원희룡 장관과 윤형준 현대건설 사장, 임종일 국가철도공단 부이사장 등이 참석했다.

GTX-C 노선은 수원에서 양주시 덕정역까지 약 74.8㎞를 잇는 민간 투자 방식의 수도권 광역급행열차다. 지하 40~60m 깊이를 파 철로를 내는 대심도 방식으로 건설된다. 총사업비는 추가역의 공사비를 포함해 4조6084억원 수준이다.

당초 실시협약은 지난 2021년 6월 우선협상자 선정한 그해 바로 체결할 예정이었으나, 창동역 지하화 등으로 인한 갈등이 불거지면서 계속 지연됐다. 감사원의 감사도 거쳤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과 윤영준 현대건설 대표이사가 22일 오후 서울 강남구 삼성역 GTX-C 공사현장을 방문해 진행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2023.8.22/뉴스1 ⓒ News1 민경석 기자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과 윤영준 현대건설 대표이사가 22일 오후 서울 강남구 삼성역 GTX-C 공사현장을 방문해 진행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2023.8.22/뉴스1 ⓒ News1 민경석 기자

◇원희룡 "공기부담 없으면 추가정차 수용"…은마엔 초강경

원 장관은 이 자리에서 연내 착공을 강조하며 공사기간도 지연이 없도록 관리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적극적인 정책 지원도 약속했다.

그는 "GTX는 국민들의 출퇴근에 쓰여지는 귀중한 대신해줄 수 없는 삶의 시간을 돌려주는 사업"이라며 "앞으로 철도공단과 현대건설 등 관계 회사들이 최선의 노력을 다해달라"고 했다.

이어 "추가적인 민원이 있겠지만 추가비용과 추가시간 부담이 없다는 전제하에서 현대건설과 철도공단이 최대한 국민을 위한 차원에서 진행해달라"며 "국가의 일관성 유지와 정책 지원은 최선을 다해서 참여하겠다"고 부연했다.

이에 윤영준 현대건설 사장은 "첨단 시공을 총 동원해서 안전을 확보함과 동시에 제반시설의 완성도를 높이는데 최선의 노력을 하겠다"며 "이 자리가 역사적인 출발점이 되길 기대하며 GTX 성공을 위해 전력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다만 원 장관은 추가 정차역과 노선변경 등은 가급적 수용하겠지만, 공사기간 연장이 발생해선 안된다고 전했다. 추가 공사비 역시 지자체 전액 부담이 원칙이다.

원 장관은 "가급적이면 GTX의 혜택을 보다 많은 국민이 누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추가정차역 설치 등) 긍정적으로 임하겠다마는 전제가 있다"며 "공기에 부담을 준다든지, 특히 재정적인 부담을 주면서 계획을 변경시키는 부담에 대해서는 저희가 수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역설했다.

또 "추가역을 설치해달라는 각 지자체의 요구가 있다만 이 부분은 계획상 앞으로 사업시행자와의 협상을 거쳐서 만약에 하게 되면 전액 지자체 비용부담을 전제로 공사기간을 지연시키지 않는 전제하에서 (가능하다) 질서는 다 잡혀있다"고 말했다.

우회노선을 주장하는 은마아파트와 관련해선 재차 강경한 입장을 내비쳤다. 원 장관은 "집단적 또는 정치적인 목표를 가지고 국책사업을 흔들려는 의도에 대해서는 단 한치의 흔들림도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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