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3사 자회사, 알뜰폰 시장 48% 점유…도입 취지 무색"

[국감브리핑] 김병욱 "금융·유통·건설업 진입 허용해야" 주장

(뉴스1 DB) ⓒ News1 장수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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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스1) 조재현 기자 = 국내 알뜰폰 시장에서 이동통신 3사 자회사의 점유율이 절반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계 통신비 절감과 통신 시장 구조를 개선하겠다는 알뜰폰 도입 취지가 무색해졌다는 지적이다.

11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김병욱 국민의힘 의원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7월말 기준 알뜰폰 가입자 중 사물인터넷(IoT) 회선 가입자를 제외한 휴대전화 회선 가입자는 총 823만명으로, 이 중 통신 3사에 가입한 사람은 393만명(48%)이었다.

현재 알뜰폰 사업을 운영하는 통신 3사 자회사는 SK텔레콤(017670)의 SK텔링크, KT(030200)의 KT엠모바일과 KT스카이라이프(053210), LG유플러스(032640)의 LG헬로비전(037560), 미디어로그 등이 있다. 알뜰폰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는 57개사다.

김 의원은 "경쟁 촉진이란 도입 취지와 다르게 57개 사업자 중 통신 3사의 5개 자회사가 알뜰폰 시장을 지배하고 있다"며 "금융·유통·건설 등 타 산업에서도 사업자들이 알뜰폰 시장에 진입·안착할 수 있도록 정부가 제도적 지원 방안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cho84@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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