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득공제율 상향 효과 체감될 듯"…전통시장 기대감 '솔솔'

소득공제율 40%→80%…온누리상품권 발행량 1조원↑
상인들 대체로 환영…일각에선 실효성 '미지수' 목소리도

대전 유성구 노은농산물시장을 찾은 시민들이 장을 보고 있다. /뉴스1 ⓒ News1 김기태 기자
대전 유성구 노은농산물시장을 찾은 시민들이 장을 보고 있다. /뉴스1 ⓒ News1 김기태 기자

(서울=뉴스1) 김형준 기자 = 정부가 무겁게 가라앉은 전통시장 경기를 활성화하기 위한 지원책들을 쏟아내고 있다. 최근 전통시장은 명절 대목을 앞두고도 부정적인 분위기가 지배적이었으나 '소득공제율 상향' 등 실효성 있는 방안이 나오면서 기대감도 커졌다.

5일 업계에 따르면 전날 정부는 '2024년 경제정책방향'을 통해 소득공제율을 기존 40%에서 80%로 대폭 끌어올리는 내용을 담은 전통시장 활성화 지원책을 발표했다. 소비자들을 전통시장으로 유입시키고 내수 활성화를 꾀하겠다는 계획이다.

전통시장에서 사용하는 온누리상품권 발행량도 4조원에서 5조원으로 늘렸다. 가맹점 수를 5만개 이상 늘리겠다는 목표도 담겼다. 영세 소상공인 126만명을 대상으로는 전기요금 20만원씩을 지원하기로 했다.

정부가 재원을 대거 투입이라는 강수를 던진 배경에는 대목인 설 명절을 앞두고도 분위기가 좋아지기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자리잡고 있다.

최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발표한 '소상공인시장 경기동향(BSI) 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달 전통시장 체감 BSI는 49.7로 11월 대비 17.3p(포인트) 하락했다. BSI는 100 이상이면 경기 호전을, 100 미만이면 경기 악화를 뜻한다.

이달 전망에도 먹구름이 꼈다. 1월 전망 BSI는 71.2를 기록해 지난달보다 6.1p 떨어졌다. 부정 전망의 이유로는 경기침체로 인한 소비 감소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한 전통시장 관계자는 "명절을 앞뒀어도 시장에 손님이 없다시피 하다"며 "명절을 기준으로 해가 갈수록 매출이 더 떨어지고 있는 실정"이라고 전했다.

서울 동대문구 경동시장에 온누리상품권 가맹점 안내문이 걸려있다. /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서울 동대문구 경동시장에 온누리상품권 가맹점 안내문이 걸려있다. /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이에 정부도 올해 경제정책방향을 소상공인, 특히 전통시장 활성화에 맞출 수밖에 없는 실정이었다.

전통시장 상인들은 전통시장에 초점을 맞춘 최근 정부 정책에 대체로 환영한다는 입장을 표했다.

추귀성 광장시장 상인회장은 "상인들이 꾸준히 부탁해 온 소득공제율 상향 등을 정부가 반영해 준 것 같아 (효과가) 피부로 와닿을 것 같다"며 "전기요금 지원, 이자 부담 경감 등 대책도 상인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다만 일각에선 전통시장 지원 정책의 효과가 클지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서울의 한 전통시장 번영회장은 "소득공제율 상향의 경우 주부들을 중심으로 마트에서 전통시장으로 조금은 발걸음을 옮길 수 있겠지만 큰 유입 요인이 될 수 있을지는 의문"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온누리상품권도 조금씩 사용처가 확대되는 추세다 보니 전통시장에 한해서 보면 효과를 예전만큼 발휘하는 것 같진 않다"고 말했다.

jun@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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