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1) 박종홍 기자 = HD현대(267250)는 선박용 액화수소 탱크 제작 및 진공단열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고 14일 밝혔다.
조선 부문 중간 지주사인 HD한국조선해양(009540)은 최근 로이드선급(LR) 등 국제선급협회(IACS) 소속 4개 선급으로부터 '액화수소 탱크의 진공단열 기술에 대한 기본인증(AIP)을 획득했다.
앞서 지난달에는 노르웨이선급으로부터 '선박용 액화수소 탱크 제작을 위한 용접절차(WPS)'에 대한 승인도 받았다. 국내 최초로 선박용 액화수소 탱크의 소재 선정 및 검증, 용접 기술을 모두 확보하는 데 성공한 것이다.
수소는 대표적인 미래 친환경 에너지원으로 꼽히지만 선박용 대형 액화수소 저장 탱크의 설계 및 제작 기술이 부족해 상용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액화수소 탱크 제작을 위해선 특수 소재를 활용한 표준화된 용접 절차와 평가 기준이 필요한데 이에 대한 규정도 전무했고, 액화천연가스(LNG)보다 9배 이상 높은 액화수소 증발률을 억제하기 위해 필요한 탱크 내 단열 공간의 진공상태도 실현하기엔 기술력이 부족했다.
이에 HD한국조선해양은 지난해 8월 노르웨이선급과 공동 개발 프로젝트(JDP)를 체결하고 선박용 액화수소 탱크 제작을 위한 세부 기준 마련에 착수, 표준 용접 절차와 평가 항목을 만들어 선급 승인을 획득했다.
진공단열 기술 독자 개발에도 성공했는데, 해당 기술을 적용하면 선박 운항 중에도 영하 253도의 극저온 환경에서 액화수소 탱크의 단열 공간을 진공 상태로 유지할 수 있어 다량의 액화수소를 손실 없이 안전하게 운송할 수 있다.
탱크 내부를 진공 상태로 만드는 데 필요한 시간도 단축해 기존 수개월이 소요되던 작업을 수일 만에 끝마칠 수 있게 됐다. HD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바다를 통한 수소의 운송과 저장 기술 개발을 선도해 수소 상용화를 앞당길 것"이라고 말했다.
1096pages@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