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전' 기술력으로 '솔루션' 금맥 캔다…LG전자 신사업 '스마트팩토리'

올해 시작해 車 부품업체 등서 벌써 2000억 수주…2030년 1조 목표
시뮬레이션·로봇·생성형 AI 접목…미래 B2B 핵심사업으로 육성

스마트 팩토리(LG전자 제공). ⓒ 뉴스1
스마트 팩토리(LG전자 제공). ⓒ 뉴스1

(서울=뉴스1) 박주평 기자 = LG전자(066570)가 지난 66년간 축적한 제조·생산 데이터 및 노하우에 최근 역량을 중점적으로 키운 인공지능(AI), 디지털전환(DX) 등을 접목한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사업을 2030년 매출 1조 원(계열사 매출 제외) 규모로 육성한다.

LG전자는 기업간거래(B2B)를 미래 성장동력의 하나로 삼았고 AI를 활용한 신사업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어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이 LG전자의 미래 비전을 대표하는 사업이 될 것으로 보인다.

◇신사업 원년부터 2000억 수주…2030년 1조 목표

18일 업계에 따르면 LG전자는 올해 초 LG전자 생산기술원 내 '스마트팩토리사업담당'을 신설하고 솔루션 사업을 시작한 뒤 현재까지 LG그룹 계열사를 제외한 외부에서 약 2000억 원 규모의 수주를 달성했다. 현재 주요 고객사는 이차전지 및 자동차부품 제조업체, 물류업체 등이다.

LG전자는 향후 반도체, 제약·바이오, F&B(식음료) 등 공장 수요 증가가 예상되는 산업군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2030년에는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외판(그룹 계열사 제외) 매출액 1조 원을 돌파한다는 계획이다.

시장조사업체 프레시던스리서치에 따르면 글로벌 스마트팩토리 시장은 올해 1556억 달러(약 214조 원) 규모에서 오는 2030년 2685억 달러(약 370조 원) 규모로 성장할 전망이다.

◇10년간 쌓은 제조데이터, 영화 20만편 수준…특허 1천건 이상

LG전자는 지난 66년간 방대한 제조 데이터와 노하우를 쌓아왔고, 최근 10년간 축적한 제조·생산 데이터만 770테라바이트(TB)에 달한다. 고화질 영화 19만 7000여 편을 저장할 수 있는 용량이다. LG전자 생산기술원이 출원한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관련 특허는 1000건을 넘는다.

LG전자는 이에 AI와 DX를 연계함으로써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을 차별화할 계획이다.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은 생산·제조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 핵심이다.

일례로 경남 창원시 LG전자 냉장고 생산라인에서는 13초마다 냉장고 한 대가 생산되는데, 냉장고 한 대를 200만 원으로 가정하면 10분의 지연이 곧 1억 원에 달하는 손실로 이어진다. 생산 속도(PPM)가 빠른 제품일수록 영향이 더 커질 수 있어 부품 공급, 조립, 포장, 검사 등 공정 사이에 지연을 최대한 줄여야 한다.

스마트 팩토리(LG전자 제공). ⓒ 뉴스1
스마트 팩토리(LG전자 제공). ⓒ 뉴스1

◇공장 기획·설계·운영 아우르는 '종합 솔루션' 제공

LG전자는 공장 기획부터 설계, 구축, 운영까지 종합적인 스마트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이다. 생산시스템 설계 및 운영 솔루션은 디지털트윈의 실시간 시뮬레이션을 기반으로 한다. 설계에 앞서 실제와 똑같은 가상의 공장을 만들고 생산과 물류 흐름을 미리 살펴 공장이 최적의 효율을 낼 수 있도록 한다. 공장 운영 단계에서도 가동 데이터를 분석해 생산라인의 병목이나 고장 등을 사전에 감지해 생산성을 향상할 수 있다.

공장 자동화를 위한 산업용 로봇 솔루션도 장점이다. '자율주행 이동로봇'(AMR)은 카메라, 레이더, 라이다 등을 탑재해 주변 환경을 인식하고 부품·자재를 공급한다. AMR에 다관절 로봇팔을 결합한 '자율주행 수직다관절로봇'(MM)은 조립·불량검사 등이 가능해 다양한 작업을 끊김 없이 자동화할 수 있다.

또 공장 곳곳에 설치된 센서가 설비 노후나 윤활유 부족 등으로 발생하는 진동, 소음 등 이상 신호를 감지하고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원인과 조치 방법을 판단함으로써 설비의 원활한 가동과 수율 관리를 돕는다.

LLM(대규모 언어모델) 기반 생성형 AI를 적용해 누구나 음성만으로 솔루션을 사용할 수 있다. 비전 AI 기반 실시간 감지 시스템도 개발해 이상 상황이나 온도, 불량 등을 감지할 뿐 아니라 안전모나 작업조끼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작업자도 구별할 수 있다.

◇제품 넘어 무형의 영역 확장…미래지향적 사업구조 박차

LG전자가 경남 창원과 미국 테네시에 구축한 지능형 자율공장은 세계경제포럼의 등대공장으로 선정됐다. 스마트팩토리 구축 이후 창원 공장의 생산성은 17%, 에너지효율은 30% 올라갔고, 불량 등으로 생기는 품질비용은 70% 줄었다. 전 세계 40여 개 지역 60여 곳에 있는 LG그룹의 생산기지가 LG전자 생산기술원의 솔루션을 적용하고 있다.

LG전자는 제품(HW) 중심이던 사업 포트폴리오를 소프트웨어, 솔루션 등 무형(Non-HW)의 영역을 결합해 미래지향적 구조로 변화시키는 것에 주력하고 있다.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은 다수의 외부 기업고객들을 대상으로 하는 만큼 LG전자 '2030 미래비전'의 3대 성장동력 가운데 하나인 B2B 사업의 고속 성장에도 기여할 전망이다.

jupy@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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