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그룹, GM 캐딜락 리릭에 자사 '초고강도강·양음극재' 공급

GM-LG-포스코 '전기차 삼각동맹'…퓨처엠 양·음극재 첫 도입
리릭 차체에는 기가스틸 등 포스코 초고강도강·전기강판 적용

미국 제너럴모터스(GM) 산하 고급차 완성차 브랜드 캐딜락의 첫 순수전기차 '리릭'(포스코퓨처엠 제공)
미국 제너럴모터스(GM) 산하 고급차 완성차 브랜드 캐딜락의 첫 순수전기차 '리릭'(포스코퓨처엠 제공)

(서울=뉴스1) 최동현 기자 = 포스코그룹은 자사의 철강 제품과 이차전지소재를 적용한 미국 제너럴모터스(GM) 산하 프리미엄 브랜드 캐딜락의 첫 순수전기차 '리릭'(LYRIQ)의 프로모션 행사를 GM과 공동 개최했다고 26일 밝혔다.

리릭은 GM의 차세대 모듈형 전기차 전용 배터리 플랫폼 '얼티엄'을 기반으로 제작한 첫 럭셔리 준대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로, 2022년 미국 현지 출시 후 2년 만에 글로벌 출시를 통해 한국에 상륙했다.

캐딜락 리릭은 국내 배터리 관련 기업의 북미 최대 고객사인 GM과 LG그룹, 포스코그룹 간 '전기차 삼각동맹'의 첫 결과물이다.

리릭에는 LG에너지솔루션과 GM의 북미 합작법인 얼티엄셀즈(Ultium Cells)에서 생산한 니켈·코발트·망간·알루미늄(NCMA) 배터리 셀 12개가 탑재돼 1회 충전으로 최대 468㎞를 달릴 수 있다.

배터리 셀에는 포스코퓨처엠(003670)의 양극재와 음극재가 적용됐으며, 차체와 섀시에는 포스코의 기가스틸(인장강도 980Mpa 이상) 초고강도강과 전기강판 등 철강제품이 대거 들어갔다.

포스코퓨처엠은 지난해 3월 국내 최초로 NCMA 단결정 양극재 양산에 성공했다. 또 기존 제품 대비 소재구조를 개선한 저팽창 천연흑연 음극재로 사용해 배터리 고속충전 성능은 물론 안정성과 수명을 개선했다.

또 구동모터에는 에너지 손실을 줄여주는 고효율 무방향성 전기강판 'Hyper NO'(하이퍼 엔오)가 적용돼 동급 전기차 중 최고 수준의 주행 성능을 확보했다.

무방향성 전기강판은 전류를 통해 구동축이 회전하도록 만들어주는 모터 등에 활용되는 소재로, 리릭에는 두께 0.25㎜의 하이퍼 엔오가 도입됐다.

dongchoi89@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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