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침투' 中 전기차에 폭탄 관세…韓 마냥 웃을 일은 아니라는데

EU, 중국산 EV 최대 48% 관세…中 전기차 가격 경쟁력 일부 타격
"中, 유럽공장 가속 계기" 전망도…유럽산 중국차로 국내 '무관세' 수입 가능성

벨기에 브뤼셀에 위치한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 본부 건물 앞에서 EU기가 휘날리고 있다. 2023.11.8 ⓒ 로이터=뉴스1 ⓒ News1
벨기에 브뤼셀에 위치한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 본부 건물 앞에서 EU기가 휘날리고 있다. 2023.11.8 ⓒ 로이터=뉴스1 ⓒ News1

(서울=뉴스1) 이동희 기자 = 유럽연합(EU)이 중국산 전기차에 최고 48% 관세 폭탄을 예고했다. 관세 부과로 비야디(BYD)와 지리(Geely)그룹의 볼보 등 중국산 전기차의 가격 경쟁력이 다소 약화해 국내 업체인 현대차(005380)·기아(000270)가 반사이익을 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다만 이번 EU의 관세 부과가 중국 업체의 유럽 공장 조성을 앞당겨 장기적으로는 중국 전기차의 한국 시장 진출 '우회로'가 될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EU와 맺은 자유무역협정(FTA)에 따라 유럽에서 생산한 자동차는 서로 0% 관세를 적용하고 있어서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EU 집행위원회는 12일(현지시간) 중국산 전기차에 17.4%~38.1%포인트(p) 상계관세를 부과할 계획이다. 현재 적용 중인 10% 관세에 추가해 최종 27.4~48.1% 관세를 회원국 승인 이후 향후 5년간 부과하겠다는 내용을 중국 당국과 해당 업체에 통보했다.

추가 관세율은 조사 협조 여부 등을 이유로 차등 적용한다. 업체별로 △비야디 17.4%p △지리 20%p △상하이차(SAIC) 38.1%p 등이다. 상계관세는 중국 업체뿐 아니라 중국에서 생산해 유럽으로 수출하는 테슬라와 BMW 등도 대상이다. 이들 업체는 평균치인 21%p로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EU 집행위는 7월 4일부터 상계관세를 적용할 계획이다.

중국 장쑤성 동부 쑤저우항 국제컨테이너터미널에 수출 대기 중인 비야디(BYD) 전기차들이 쌓여 있다. 2023.9.11 ⓒ AFP=뉴스1 ⓒ News1
중국 장쑤성 동부 쑤저우항 국제컨테이너터미널에 수출 대기 중인 비야디(BYD) 전기차들이 쌓여 있다. 2023.9.11 ⓒ AFP=뉴스1 ⓒ News1

업계는 EU의 중국산 전기차 상계관세 적용으로 해당 업체의 가격 경쟁력이 다소 훼손될 것이라면서도 중국산 전기차의 판매가가 절대적으로 낮아 중국산 전기차의 유럽 침투를 막기에는 한계가 있을 것으로 봤다.

올해 1분기 기준 중국 전기차의 유럽 시장 점유율은 15.5%로 3년 전인 2021년 1분기(5.2%)의 약 3배 수준이다. 저렴한 가격을 앞세워 점유율을 빠르게 높였다.

메리츠증권에 따르면 2022년 기준 중국 업체의 전기차 평균 판매가격은 약 3만 2000유로로 유럽 평균 전기차(6만 1000유로)는 물론 내연기관차(4만 4000유로)보다도 저렴하다.

김준성 메리츠증권 연구위원은 "중국 전기차 판매 확대는 유럽 업체의 전기차보다 저렴해서가 아니라 유럽 업체의 모든 차종보다 저렴하기에 가능했다"며 "관세율 상향에도 중국 전기차의 평균 판매가격은 유럽 시장의 전기차와 내연기관보다 여전히 낮아 방향성에는 큰 차이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기아의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V3. 2024.5.23/뉴스1 ⓒ News1
기아의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V3. 2024.5.23/뉴스1 ⓒ News1

그래도 단기적으로는 유럽 업체와 국내 업체인 현대차·기아의 수혜가 전망된다.

지난해 현대차와 기아의 유럽 전기차 판매량은 각각 6만 850대와 4만 1981대다. 전기차 점유율은 2.8%와 1.9%로 합산 4.7% 수준이다. 기아는 내년 유럽 현지에서 보급형 모델인 EV3와 EV4를 생산해 판매하는 등 현지 전기차 입지를 강화할 계획이다.

임은영 삼성증권 연구원은 "중국 전기차의 가격 공세로 전기차 판매가 둔화했던 폭스바겐과 스텔란티스 등 유럽 업체와 현대차·기아는 향후 2~3년 중국 전기차에 대응할 시간을 벌게 됐다"고 말했다.

정면에서 바라본 BYD의 시걸. ⓒ 로이터=뉴스1 ⓒ News1
정면에서 바라본 BYD의 시걸. ⓒ 로이터=뉴스1 ⓒ News1

EU의 관세 장벽에 대응해 중국 업체의 유럽 현지 공장 구축은 더 빠르게 이뤄질 것으로 관측됐다.

현재 BYD는 헝가리에 2025년 말 가동 목표로 20만 대 규모의 공장을 건설 중이며, 튀르키예에 유럽 2공장도 조성할 계획이다. 지리는 지난 4월 폴란드 공장 건설을 발표했으며, 산하 브랜드 볼보는 중국 생산 거점을 벨기에로 이전할 예정이다. 상하이차의 MG 브랜드는 유럽 생산 거점을 검토 중이다.

일각에서는 중국 업체의 유럽 공장 건설이 중국 전기차의 한국 진출 우회로가 될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됐다. 관세율 0%를 적용하는 한-EU FTA 규정에 따라 유럽서 생산하는 중국 업체의 전기차 역시 무관세 혜택을 받아 국내 유입이 이뤄질 수 있다는 설명이다.

김준성 연구위원은 "관세 대응으로 중국 업체들이 현지 공장 건설을 가속하는 것은 장기적으로 위협 요소"라며 "유럽은 한국과 FTA 체결 지역으로 현지 생산 중국 차종의 한국 유입이 전개될 수 있다"고 말했다.

yagoojoa@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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