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생안 아닌 폐업 독려안"…배민, 매출 규모 산정에 점주 불만 폭주

"우리 가게가 왜 상위 35%…유령업체도 포함한 것 아닌가"
지난해 상생협의체 갈등 연장선…배민 측 "업주들 불만 경청 중"

서울의 한 음식점에 배달앱 배달의민족(배민) 스티커가 붙어 있다. 2025.1.22/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
서울의 한 음식점에 배달앱 배달의민족(배민) 스티커가 붙어 있다. 2025.1.22/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

(서울=뉴스1) 이형진 기자

"상위 35% 산정에 유령업체들도 다 포함된 것 아닌가"

배달의민족 등 배달플랫폼 업계가 배달 중개 수수료를 낮추기 위해 '상생요금제'를 내놨지만, 업주들의 반응은 냉담하다. 매출 규모에 따라 구분해 수수료를 산정했는데, 매출 구분이 부당하게 측정됐다는 지적이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배민은 오는 26일부터 매출 규모에 따라 중개 수수료를 나눠 부과하는 상생요금제를 도입한다.

매출 규모를 기준으로 △상위 35% 이내(7.8%) △상위 35% 초과~80%(6.8%) △80% 초과~100%(2.0%)로 수수료를 나눠 적용하고 배달비 역시 구간에 따라 1900~3400원을 적용한다.

19일부터 외식업체 업자들은 배달의 민족에 접속하면 자신이 어느 구간에 속하는지 알 수 있게 됐다. 문제는 해당 구간 선정에 대한 불만이 쏟아지는 중이다. 매출이 크지 않은데 상위 구간에 포함됐다는 불만이다.

자영업자들이 모이는 인터넷 커뮤니티 등에서는 "최근 주문이 9건에 불과한데 상위 35%로 선정됐다" "원래 많이 파는 곳에는 수수료를 낮춰줘야 하지 않나. 우리가 많이 팔아서 배민에 인센티브를 챙겨줘야 하나" "상생안이 아니라 폐업 독려"라는 등의 불만이 쏟아졌다.

이같은 상생요금제 갈등은 지난해 배달앱 상생협의체 논의가 완전히 결론 나지 못한 영향도 적지 않다.

배민 등 배달앱플랫폼이 최근 내놓은 상생요금제는 지난해 배달앱 상생협의에 협의안 내용을 골자로 했다.

그러나 한국외식산업협회, 전국가맹점주협의회 등은 '수수료 5% 상한제' 도입 주장을 굳히지 않으면서 합의안 발표에 불참했고, 이후 정치권이 탄핵 정국으로 들어서면서 갈등은 완전히 봉합되지 않은 상황이다.

배민 측에서는 해당 구간 선정은 '배민 원 라이브'를 하루 이상 켜놓은 업주들을 대상으로 선정한 것이라는 설명이다. 해당 시스템을 하루 이상 켜놨다는 것은 배달 장사를 하는 업주로 판단했다는 것이다.

배민 측은 "업주분들의 컴플레인에 대해 말씀을 다 경청하고 있다"며 "나중에 반영할 수 있는 부분은 당연히 반영할 것"이라고 말을 아꼈다.

hjin@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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